한국 청소년에게 과학 날개 달아준 인텔 국제과학경진대회

한국 청소년에게 과학 날개 달아준 인텔 국제과학경진대회

  • 창덕여자고등학교 주계현 양, 아시아 지역에서 유일하게 ‘최고 부문상’ 수상
  • 한국 학생 13명 참가, 엔지니어링 부문별 최고상을 받은 주계현 양 외 4명의 학생이 총 5개 상 수상
  • 인텔 ISEF, 학생들의 창의력과 호기심을 고취시키고 미래 인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발굴 목적
  • 한국은 올해부터 국제청소년과학창의대전을 통해 참가자 선발

2010년 5월 17일, 서울 – 인텔 재단이 후원하는 인텔 국제과학경진대회(Intel International Science and Engineering Fair, 이하 인텔 ISEF)에서 한국 고등학생 4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미국 산호세에서 열린 이번 대회는 전세계 59개국 1,611명의 최종 참가자들이 모여 과학, 수학, 기술 분야에서 경합을 벌였으며, 한국에서는 13명의 최종 참가자들이 출전하여 그 중 4명의 학생이 수상하는 쾌거를 올렸다. 수상자는 창덕여자고등학교의 주계현 양(17), 홈스쿨 프로그램의 허준석 군(18), 담양고등학교의 최현아 양(19)과 신수빈 양(19)이다.

창덕여자고등학교의 주계현 양은 엔지니어링 부문에서 부들솜의 환경친화적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프로젝트로 전체 1,611명의 최종 참가자 중 19명에게만 주어지는 ‘최고 부문상’과 ‘그랜드 어워드’ 1등 상 수상 및 상금 8,000달러를 수여 받았다. 특히 주계현 양은 아시아 지역 학생 중 유일하게 ‘최고 부문상’을 수상해 주목을 받았다. 최현아 양과 신수빈 양은 한국의 전통 난방 시스템인 구들장의 특성에 관한 팀 프로젝트로 ‘그랜드 어워드’ 지구과학 부문 2등 상 및 각각 상금 1,500달러를 수상했다. 또한, 허준석 군은 단백질과 유사한 성질을 지니는 이질중합체 모형의 최적 구조를 계산하는 방법을 연구하여 ‘그랜드 어워드’ 물리와 천문학 부문 4등 상과 상금 500달러가 주어졌다. 특히 허 군은 구글에서 수여하는 ‘컴퓨터 사이언스에 기여하는 과학 연구 부문’ 특별상을 수상해 상금 10,000달러도 함께 수여 받았다. 이는 특별상 중 가장 최고로 꼽히는 상으로 허준석 군 외 2명에게 주어졌다.

인텔 ISEF는 세계 최대 규모의 과학경진대회로 미국의 비영리 단체 과학대중협회(Society for Science & the Public, 이하 SSP)에 의해 관리 및 개최되고 있으며, 인텔은 1997년부터 인텔 ISEF의 타이틀 스폰서로 나서 젊은이들의 과학에 대한 열정을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이 과학 연구의 경계를 허물고 오늘날의 세계를 성장, 번영의 다음 세대로 이끌어갈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한 과학인재 발굴의 장으로 이번 대회를 통해 총 4백만 달러 이상의 상금 및 장학금이 수상자들에게 수여되었다.

아미 차오(Amy Chyao) 양, 인텔 ISEF 최고 영예 ‘고든무어상’ 수상

한편, 아미 차오 양(Amy Chyao, 15, 미국)은 광역동 치료 (PDT) 를 위한 광감작제 개발에 관한 연구로 이번 대회에서 가장 뛰어난 성적으로 최고 수상자의 영예를 안았다. 아미 차오 양에게는 75,000달러의 상금과 함께* 인텔 공동창업자이자 전 회장 겸 CEO였던 고든 무어를 기념하기 위해 대회 사상 처음으로 수여되는 고든무어상(Gordon E. Moore Award)이 주어졌다. 인텔 젊은과학자상에는 캐빈 엘리스 군(Kevin Ellis, 18, 캐나다)과 예일 팬 군(Yale Fan, 18, 미국)에게 돌아갔으며, 이들은 인텔 재단으로부터 각각 50,000달러의 상금을 수여 받았다. 캐빈 엘리스 군은 컴퓨터가 스스로 작업을 분석하여 멀티플 마이크로프로세서로 작업을 배분하게 함으로써 컴퓨터가 프로그램의 속도를 자동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 예일 팬 군은 상이한 컴퓨테이션 수행 시 양자 컴퓨팅을 활용하는 연구 프로젝트로 젊은과학자 상을 수상했다.

폴 오텔리니 인텔 사장 겸 CEO는 “인텔 ISEF의 최종 참가자들은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청년 과학자이자 기술 혁신가이며 우리 미래의 리더들이라 할 수 있다.”라며, “이번 주 이곳에서 선보인 연구 결과물들의 우수성을 볼 때, 수학 및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건강한 창의성과 흥미가 현재와 미래의 이 세상을 더욱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위에 언급된 수상자들을 포함해 600명 이상의 최종 참가자들이 각자의 뛰어난 연구 결과물로 상과 부상을 수상했다. 여기에는 ‘최고 부문상’으로 8,000달러*의 상금을 받은 19명의 수상자들도 포함된다. 한국의 주계현 양도 엔지니어링 부문에서 ‘최고 부문상’을 수상함으로써 영예로운 19명의 수상자에 포함되었고 이번 대회 아시아 지역 최종 참가자 중 유일하게 선발되었다. 또한, 인텔 재단은 수상자들이 속한 학교 및 인텔 ISEF와 연계된 대회에 각각 1,000달러의 상금을 수여했다.

인텔 ISEF, 세계를 리드할 인재발굴의 장으로 성장

과학 연구 및 교육에 대한 대중의 참여에 전념하는 비영리 단체인 SSP는 창립 년도인 1950년부터 국제과학경진대회(International Science and Engineering Fair)를 주최해왔다.

SSP의 엘리자베스 마린콜라(Elizabeth Marincola) 회장은 “현재 우리가 갖고 있는 과학적 난제들을 해결하려는 추진력과 강한 호기심으로 놀라운 성과를 보여준 아미 차오 양, 캐빈 엘리스 군, 예일 팬 군의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라며, “이 재능 있는 세 명의 학생들을 비롯하여 인텔 ISEF에서 선보인 모든 최종 참가자들의 과학적 사고와 적극적 탐구의 결과물들은 우리 모두에게 영감을 불러 넣는다. 이 학생들이 앞으로 미래의 직면할 문제점 해결을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해줄 것이라 확신한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인텔 ISEF 참가자들은 인텔 ISEF 대회와 제휴를 맺은 전 세계 539여 개 대회를 통해 해마다 선출된다. 한국에서는 국제청소년과학창의대전(Korea International Science and Engineering Fair, 이하 KISEF)이라는 예선 대회를 통해 최종적으로 선발된 학생들이 인텔 ISEF에 참가하고 있다. KISEF는 2010년 처음으로 신설된 국내 최고의 과학 축전으로, 국립중앙과학관(NSM: National Science Museum of Korea, 이은우 관장)이 주최하는 전국과학전람회(National’s Science Fair), 한국과학창의재단(KOFAC: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정윤 이사장)이 주최하는 청소년 과학탐구반(YSC: Youth Science Club), 한국정보화진흥원(NIA: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원장 김성태)이 주최하는 한국정보올림피아드(KOI: Korea Olympiad Informatics)와 대한민국과학교육지원단(KSS: Korea Science Service, 오창호 단장)에서 주최하는 대한민국과학기술경진대회(KSEF: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air)에서 선발된 학생들이 다시 한 번 경합을 벌이는 장이다. KISEF에서 최종적으로 선발된 개인 및 팀 참가자들은 일정 기간의 훈련 후 인텔 ISEF에 한국 대표로 참가할 수 있다.

국내 참가자 현황

참가자
(소속)
프로젝트명 수상 내역
주계현
(창덕여자고등학교)
부들솜의 환경친화적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최고 부문상 수상 및 그랜드 어워드 1등 상금 $8,000
허준석
(홈스쿨)
단백질과 유사한 성질을 지니는 이질중합체 모형의 최적 구조 계산방법 연구 그랜드 어워드 4등 및 구글 특별상 수상 상금 $10,500
신수빈, 최현아
(담양고등학교)
한국의 전통 난방 시스템인 구들장의 특성에 관한 연구 그랜드 어워드 팀 프로젝트 부문 2등 각각 상금 $1,500
구본준
(인천제물포고등학교)
탱자나무의 구조와 특성 연구 최종 결선 참가
김지혜
(충남과학고등학교)
Aβ 펩타이드 조각의 특성에 대한 연구 최종 결선 참가
박완, 장영오, 황선영
(민족사관고등학교)
폐식용유를 이용한 기능성 소재 하이드록시 지방산 생산을 통한 자원 재활용 최종 결선 참가
오원석, 이재인
(한수중학교)
비말감염을 통한 신종플루 바이러스 차단에 효과적인 전통한지 마스크 최종 결선 참가
윤준영
(휘문고등학교)
메타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이용한 공간 배치 설계 프로그램 최종 결선 참가
이동준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
웹 브라우저를 통한 디바이스 통합 가상화 최종 결선 참가

고든무어상에 대하여

대회 사상 처음으로, 올해 최고 우승자에게는 고든무어상(Gordon E. Moore Award)이 주어진다. 이 상은 인텔 공동 창업주이자 전 회장 겸 CEO인 고든 무어를 기념하기 위해 인텔 재단에서 마련한 것으로 75,000달러 상당의 부상이 제공된다. 무어 전 회장은 지난 45년간 반도체 산업을 이끌어 온, 전자 기기의 단가는 낮추면서 칩 성능은 점점 더 강력해 진다는 “무어의 법칙”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고든 무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www.intel.com/pressroom/kits/bios/moore.ht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텔 재단 젊은 과학자상에 대하여

인텔 재단 젊은 과학자상(Intel Foundation Young Scientist Award)는 3명의 최종 우승자 중, 최고 우승자인 고든 무어상을 제외한 다음 2명의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상이며, 2명에게는 각각 50,000 달러의 상금이 수여된다.

최고 부문상에 대하여

인텔은 18개의 각 분야별로 ‘최고부문상(Best of Category)’ 수상자를 선정해 각각 8,000달러의 인텔 상금을 수여한다. 또한, 인텔은 이들을 배출한 학교 및 인텔 ISEF와 연계된 과학대회에도 1,000달러의 상금을 수여한다.

시보그 스톡홀롬 국제 SIYSS 어워드에 대하여

‘최고부문상’ 수상자들 중 3명이 선정되어 시보그 스톡홀롬 국제 SIYSS 어워드(Seaborg Stockholm International Youth Science Seminar (SIYSS) Award)에 참석하게 된다. 이 세미나는 해마다 노벨상 시상식 기간 동안 스톡홀름에서 개최된다. 지난 2008 년 민족사관고등학교의 김동영 군(현 MIT 재학)이 한국인 최초로 컴퓨터사이언스 부문의 시보그상을 수상한데 이어 , 올해는 미국 대회를 통해 출전한 유학생 원종혁 군이 메디컬 헬스 최고부문상 , 일등상 및 수상과 동시에 시보그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뤄 한국 학생들의 활약에 힘을 더했다 .

그랜드 어워드에 대하여

인텔은 각 부문과 팀 부문별 1등부터 4등까지를 그랜드 어워드(Grand Awards)로 선정, 수상자에게는 각각 3,000 달러, 1,500달러, 1,000 달러, 500 달러의 상금이 수여된다.

인텔 교육활동에 대하여

인텔은 인텔 ISEF 뿐만 아니라 교육 기회 제공 및 교육 환경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 증진을 위해 노력해왔다. 지난 십 년 동안, 10억 달러가 넘는 금액을 지원했으며, 인텔 직원들은 50개국에서 교육 발전을 위해 250만 시간의 봉사 활동을 했다. 인텔 교육활동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www.intel.com/education/kr 및 CSR@인텔 블로그 blogs.intel.com/cs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계 교육 환경의 변화를 위한 활동 참여 및 의견 개진을 위한 자세한 내용은 www.inspiredbyeducation.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텔에 대하여

세계 최고의 반도체 혁신 기업인 인텔은 사람들의 업무와 삶의 방식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술과 제품을 개발 및 선도하고 있다. 인텔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www.intel.com/pressroom  http://blogs.intel.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텔과 인텔 로고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인텔의 등록 상표로 등록되어 있다.

인텔에 대하여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인 인텔(NASDAQ: INTC)은 전 세계 혁신의 바탕이 되는 컴퓨팅 및 통신기술로 데이터 중심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엔지니어링 분야에 있어 인텔의 전문성은 전 세계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기여할 뿐 아니라 클라우드와 네트워크, 엣지까지 스마트 커넥티드 월드를 구성하는 모든 인프라와 수십억개의 디바이스를 작동시키고 연결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인텔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newsroom.intel.com and intel.com 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텔 및 인텔 로고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인텔의 상표로 등록돼 있다.

*기타 이름과 상표는 해당 기업의 자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