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데라-인텔, 지난 1년간의 파트너십을 통해 엔터프라이즈 하둡 도입 확산을 이끌다

  • 클라우데라-인텔, 새로운 하둡 제품의 성능 향상 및 에코시스템 협업 위해 1년간 협력 진행 
  • 4종의 새로운 클라우데라 배포판에서 보안 및 핵심 하둡 기술 최적화 달성
  • 에코시스템 파트너사와의 다양한 협력을 통해 엔터프라이즈 빅데이터 도입 확산에 나서

2015년 5월 12일, 서울 – 아파치 하둡(Apache Hadoop) 기반 엔터프라이즈 분석 데이터 관리 전문 기업인 클라우데라(Cloudera)는 지난 1년간 인텔(http://www.intel.com)과의 협력을 통해 빅데이터 분야의 혁신을 성공적으로 가속화 해왔다고 발표했다.

양사는 에코시스템 전반에 걸친 제품 향상 및 협력 노력으로 4개 버전의 클라우데라 배포판에서 보안 및 핵심 하둡 기술 최적화를 이뤄냈으며, 관리 능력을 한층 향상시켰다. 또한, 양사의 공동 파트너 계약은 기업들이 빅데이터 분석 시 직면하는 문제점들을 감소시켜 주었으며, 새로운 솔루션과 어플라이언스의 개발 및 클라우드의 도입 확산을 이끌어냈다.

클라우데라와 인텔이 공개한 제품 성능 향상에 따르면 2.5배 향상1된 암호화 오프-로드 성능을 통해 전체 하둡 데이터 셋이 워크로드에 따라 1~4% 범위 내의 시스템 오버헤드로 암호화가 되는 것이 가능2해졌다. 또한 인텔® AES-NI(Advanced Encryption Standard New Instructions) 기술이 적용된 최신 인텔® 제온® 프로세서(Intel® Xeon® processor) 기반의 아파치 하둡 등 클라우데라의 배포판에 대한 최적화 작업에 힘입어 크리티컬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를 보다 강력하게 보호해 줄 수 있게 됐다. 그 결과, 시스템 성능에 미치는 영항을 최소화하며 전체 데이터베이스를 암호화할 수 있게 됐고, 이에 하둡 업무를 더욱 빠른 속도로 처리하고, 추가적인 하둡 업무를 수행하는데 프로세싱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클라우데라는 지난 1년간 인텔로부터 7억 4,000만 달러 투자 받은 결과, 연간 정기 소프트웨어 서비스 사용료 매출이 전년 대비 100% 성장했으며, 소프트웨어 이용 엔터프라이즈 고객사 수가 85% 이상 증가했다. 또한 클라우데라는 2015년 지역별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중국과 같은 주요 성장 지역에 새로운 지사를 설립해 글로벌 비즈니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양사는 엔터프라이즈 업계의 하둡 도입을 보다 가속화하기 위한 새로운 솔루션 개발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텔 소프트웨어 개발 팀은 4개의 새로운 배포판 출시와 관련해 클라우데라 엔지니어링 팀과 협력해왔다. 여기에는 인텔® 아파치 하둡 배포판의 독보적인 성능을 접목시킨 클라우데라 배포판, 인텔® 아키텍처 프로세서의 성능상의 이점을 완벽히 활용하게 해줄 소프트웨어 최적화 등이 포함됐다. 또한 인텔과 클라우데라는 공동의 에코시스템 상에서 다양한 주요 파트너사와 협력하면서 새로운 성능을 제공하고, 주요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데라 하둡 및 데이터센터 관리 툴 상에 통합시키며, 업계를 선도하는 인-메모리 분석 제공업체와 함께 중단 없는 데이터 파이프라인 연결을 생성해가고 있다.

클라우데라 CEO인 톰 라일리(Tom Reilly)는 “지난 1년 간 인텔과의 파트너십은 성능, 보안 및 시스템관리 등 다양한 분야의 오픈소스 하둡 프로젝트를 활성화시키며, 클라우데라가 하둡 혁신을 가속화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라며, “클라우데라와 인텔의 공동 목표는 빅데이터의 잠재성을 극대화하고, 양사의 고객사가 언제, 어디서든 기존 자산과 투자 관련 정보에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허브를 구축할 수 있게 해주며, 궁극적으로는 고객사가 성공적으로 정보 중심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돕는 것이다. 본 파트너십을 통하여 클라우데라의 하둡을 적용한 기업 수가 급격히 증가하였고, 동시에 플랫폼을 개방을 지속해 보다 많은 기업들이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혜택을 얻게 해주었다”고 말했다.

인텔 데이터센터 그룹 수석부사장 겸 총괄인 다이앤 브라이언트(Diane Bryant)는 “아파치 하둡의 성능, 확장성 및 보안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데이터센터 기술 분야의 인텔 강점과 클라우데라의 솔루션을 결합함으로써, 양사는 데이터 관리에 있어 혁신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라며, “양사간 기술 협력 및 탄탄한 파트너 에코시스템 조성을 통해 양사는 빅데이터 솔루션의 도입 확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규모의 많은 기업들이 보다 손 쉽게 데이터를 통해 명확한 기업 가치를 확보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객사 성공 사례

클라우데라와 인텔은 금융, 통신, 의료, 유통 및 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한층 향상된 데이터 관리, 보다 빠른 인사이트 확보 및 비즈니스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왔다.

시저스 엔터테인먼트(Caesars Entertainment):지노 회사인 시저스는 인텔 이더넷 컨버지드 네트워크 어댑터(Intel Ethernet Converged Network Adapter)와 인텔 제온 프로세서 E5 제품군(Intel Xeon processor E5 family)에서 실행되는 클라우데라 배포판을 도입해 새로운 하둡(Hadoop) 환경을 구현했다. 본 솔루션에 힘입어 시저스는 주요 업무를 하는데 소요되는 처리 시간을 6시간에서 45분으로 절감했으며, 비정형 및 반정형 데이터까지 그들의 데이터 분석 범위를 확장시켰다. 이제 시저스는 모든 데이터 소스의 가치를 극대화해 줄 보다 빠르고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게 됐다. 시저스는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위한 고객 세분화 작업 및 카드 데이터 보안 표준(Payment Card Industry; PCI)을 충족시키는 보안성 향상을 위해 인사이트를 활용하고 있다.

세너코퍼레이션(Cerner Corporation): 헬스케어 기업인 세너(Cerner)는 인텔 제온 프로세서 기반 서버(Intel Xeon processor-based servers)상의 아파치 하둡을 포함, 클라우데라 배포판에서 구동되는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허브(enterprise data hub, EDH)에 힘입어 의료 관련 포괄적인 관점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EDH는 방대한 데이터로부터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개인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잠재적 위험을 예측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예를 들어, 클라우데라 솔루션은 세너 시스템즈가 개인이 기존보다 더 치명적인 혈류감염 가능성이 있는지 판단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하모니(eHarmony): 미국의 온라인 만남 주선 업체인 이하모니는 최근 최신 버전의 인텔 제온 프로세서 E5 제품군(Intel Xeon Processor E5 family)과 엄청난 양과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클라우데라(Cloudera) 아파치 하둡(Apache Hadoop) 배포판을 도입해 자사의 강력한 클라우드 환경을 업그레이드했으며, 이를 통해 매일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새로운 매칭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마스터카드(MasterCard): 마스터카드는 배포판이 처음으로 PCI인증을 받은 이후 아파치 하둡(Apache Hadoop)을 비롯해 클라우데라의 배포판을 최초로 도입한 회사다. 마스터카드는 인텔 기반 서버상에서 인증 버전의 클라우데라 배포판을 사용함으로써, 이미 PCI-인증을 받은 다른 환경과 하둡 데이터 세트를 통합 할 수 있게 됐다.

클라우데라에 대하여

클라우데라는 하둡을 기반으로 빅데이터와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허브를 위한 최초의 통합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관리에 혁명을 불러오고 있다. 클라우데라는 기업들이 한 플랫폼상에서 저장, 액세스, 프로세스, 보안 및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기존 투자 가치를 확대할 수 있게 하며, 데이터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방법을 가능하게 해준다. 클라우데라의 오픈 소스 빅 데이터 플랫폼(open source big data platform)은 세계에서 가장 널리 채택되고 있다. 또한 클라우데라는 오픈 소스 하둡 에코시스템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하둡 전문가의 선도적인 교육자로서, 클라우데라는 전세계 40,000명 이상을 교육해 왔다. 1,450개 이상의 파트너와 노련한 전문 서비스 팀의 협력을 통해 더 큰 가치 창출을 하고 있다.

인텔에 대하여

인텔은 컴퓨팅 기술혁신 부문의 세계적 선도기업이다. 전 세계 컴퓨팅 기기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기술들을 개발, 구축한다. 인텔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newsroom.intel.com 혹은 blogs.intel.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텔 및 인텔 로고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인텔의 등록 상표로 등록되어 있다.

*기타 이름 및 상표는 해당 소유권자의 재산이다.

[1] Cloudera Hadoop* Single-Node Encryption Performance Case Study on Intel® Xeon® E5-2600 v3 Product Family
https://software.intel.com/en-us/articles/cloudera-hadoop-single-node-encryption-performance-case-study-on-intel-xeon-e5-2600-v3

[2] Cluster Configuration: 2 TB data set on 10-node cluster with 1 name node/resource manager, 1 Cloudera* services node, and 8 data nodes. Each node configured as Intel® Server System R2208WTTYS with two Intel® Xeon® processor E5-2699 v3 (18C, 2.3 GHz, 45 M, 145 W),128 GB DDR4 memory, Intel® Ethernet Controller X540-AT2 (10 Gbps), 1 x 32 GB Intel® SSD X25-E Extreme OS drive, 7×4 TB HDD 7 HDDs, 4 TB each. Seagate Constellation ES.3 ST4000NM0033 4 TB 7200 rpm 128 MB Cache SATA 6.0 Gbps 3.5″; 1 x 800 GB Intel® SSD DC P3700 for temp drive; Cent OS 6.5*, CDH v5.22 TB data set on 10-node cluster with 1 name node/resource manager, 1 Cloudera* services node, and 8 data nodes. Each node configured as Intel® Server System R2208WTTYS with two Intel® Xeon® processor E5-2699 v3 (18C, 2.3 GHz, 45 M, 145 W), 128 GB DDR4 memory, Intel® Ethernet Controller X540-AT2 (10 Gbps), 1 x 32 GB Intel® SSD X25-E Extreme OS drive, 7×4 TB HDD 7 HDDs, 4 TB each. Seagate Constellation ES.3 ST4000NM0033 4 TB 7200 rpm 128 MB Cache SATA 6.0 Gbps 3.5″; 1 x 800 GB Intel® SSD DC P3700 for temp drive; Cent OS 6.5*, CDH v5.2.

인텔에 대하여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인 인텔(NASDAQ: INTC)은 전 세계 혁신의 바탕이 되는 컴퓨팅 및 통신기술로 데이터 중심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엔지니어링 분야에 있어 인텔의 전문성은 전 세계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기여할 뿐 아니라 클라우드와 네트워크, 엣지까지 스마트 커넥티드 월드를 구성하는 모든 인프라와 수십억개의 디바이스를 작동시키고 연결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인텔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newsroom.intel.com and intel.com 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텔 및 인텔 로고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인텔의 상표로 등록돼 있다.

*기타 이름과 상표는 해당 기업의 자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