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s news source for media, analysts and everyone curious about the company.

인텔, AWS EC2 인스턴스에 하바나 가우디 인공지능 프로세서 도입 지원

2020 123, 서울 앤디 재시(Andy Jassy) 아마존웹서비스(AWS) CEO는 ‘AWS 리인벤트 2020’ 행사에서 AWS EC2 인스턴스가 여덟개의 하바나® 가우디® (Hanaba® Gaudi®) 가속기를 활용하고, 동일한 가격대의 제품인 머신 러닝 워크로드를 위한 EC2 인스턴스 기반 GPU 대비 40% 향상된 성능을 지원한다고 밝혔다.[1] 가우디 가속기는 자연어 처리, 객체 감지, 머신 러닝 훈련, 분류, 추천, 개인화 등을 포함하는 워크로드에 대한 딥 러닝 모델을 훈련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됐다.

데이비드 다한(David Dahan) 인텔 하바나 랩스(Habana Labs) CEO는 “인텔은 AWS가 곧 있을 AWS EC2의 트레이닝을 위해 하바나 가우디 프로세서를 선택했다는 점에 자랑스럽다”며 “하바나 랩스 팀은 AWS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고객에 지속성과 성능 개선을 지원할 수 있는 로드맵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AWS는 선도적인 클라우드 제공업체로서 전 세계 개발자들은 AWS 클라우드를 사용해 자사 인공지능 모델을 훈련시키고 있다. 그러나 머신 러닝 모델의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혹은 개발자들이 인공지능 모델을 조정하려고 할 때 소요되는 훈련 시간과 비용 또한 증가했다. 가우디 기반 EC2 인스턴스는 비용 효율성과 높은 성능을 제공해 이러한 요구 사항을 해결하고, 텐서플로우(TensorFlow), 파이토치(PyTorch)와 같은 공통 프레임워크를 기본적으로 지원한다. 하바나 시냅스 AI 소프트웨어 스위트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은 GPU에서 가우디 가속기로 기존 훈련 모델을 쉽게 새로 만들거나 복사할 수 있다.

인텔은 인공지능 전략 고도화 및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용 인공지능 가속기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19년 하바나 랩스를 인수했다. 여기에는 비즈니스, 사회, 연구 분야에서 가장 유망한 인공지능 활용 사례를 뒷받침하는 일련의 제품과 기술이 포함된다. 아울러, 이는 고객 및 전체 생태계가 데이터의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돕기 위해 CPU, GPU, FPGA 등에 걸쳐 아키텍처가 혼합된 XPU 제공 회사로의 변화를 반영한다.

레미 엘 우아잔(Remi El-Ouazzane) 인텔 데이터 플랫폼 그룹 최고전략책임자(CSO)는 “인텔의 포트폴리오는 인공지능이 하나의 솔루션으로 해결가능한 컴퓨팅 과제가 아니라는 점을 반영한다”며 “클라우드 제공자들은 인공지능 추론 워크로드를 진행하기 위해 인텔 제온 프로세서에 내장된 인공지능 성능을 활용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인텔은 하바나로 인공지능 모델 훈련 비용을 규모에 맞게 줄일 수 있게 돼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서도 설득력 있고 경쟁력 있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많은 정보: 아마존 EC2 고객, 하바나 가우디 인공지능 프로세서로 보다 낮은 훈련 비용 달성 (하바나 랩스 블로그) | 하바나 가우디 아마존 EC2 인스턴스 고객 지원 (백서) | AWS와 인텔 | 가우디 인공지능 훈련

인텔 고객 사례: 인텔 고객 사례 (공식 홈페이지) | 인텔 고객 사례 (인텔 뉴스룸)

[1] 가격 성능에 대한 주장은 AWS의 주장이며, AWS 내부 테스트를 기반으로 한다. 하바나 랩스는 타사 데이터를 제어하거나 감사하지 않는다. 비용과 결과는 다를 수 있다.

인텔에 대하여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인 인텔(Nasdaq: INTC)은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하고 전 세계의 발전을 가능케 할 세상을 바꾸는 기술들을 창조하고 있다. 무어의 법칙에 고무된 인텔은 고객의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반도체의 설계와 제조 과정을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텔은 클라우드, 네트워크, 엣지 그리고 모든 컴퓨팅 디바이스에 인텔리전스를 접목함으로써 데이터의 잠재력을 끌어내 기업의 비즈니스는 물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인텔의 혁신적인 노력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newsroom.intel.com 혹은 intel.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텔©. 인텔 및 인텔 로고는 인텔사 또는 그 자회사의 상표이다. 기타 명칭과 브랜드는 해당 소유업체의 자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