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2세대 코어 프로세서 최초로 하이엔드 6코어 프로세서 발표

  • 인텔 4004 CPU 탄생 40주년 기념해 2세대 인텔® 코어 i7-3960X 익스트림 에디션 및 i7-3930K 프로세서 출시
  • 최초로 쿼드 채널 메모리 지원…콘텐츠 개발, 3D 렌더링, 게임 등 고사양 애플리케이션에 탁월

2011년 11월 15일, 서울 – 최초의 마이크로프로세서인 인텔 4004 탄생 40주년을 기념해 인텔코리아(http://www.intel.com , 사장 이희성)가 하이엔드급 6코어 프로세서인 ‘인텔® 코어 i7-3960X’ 프로세서 익스트림 에디션과 ‘인텔 코어 i7-3930K’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새롭게 발표된 프로세서는 2세대 ‘샌디브릿지(Sandy Bridge)’ 인텔 코어 프로세서 제품군 최초의 6코어 클라이언트 프로세서이다. 20억 개 이상의 트랜지스터가 내장된 인텔의 최신 클라이언트 프로세서 2종은 365,000 개의 인텔 4004 프로세서에 해당하는 처리속도를 제공한다.

콘텐츠 개발, 3D 렌더링, 게임 분야 등의 고사양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와 개발자들은 6개로 늘어난 코어와 넉넉한 CPU 캐시, 새로운 쿼드 채널 메모리 지원을 통한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온라인 상에 포스팅되는 리치 미디어 콘텐츠가 증가하고, 마치 실제와 같은 경험을 제공하는 증강현실 게임(immersive games)의 사용자 역시 늘어나고 있어 소프트웨어 개발자들 입장에서는 인텔의 새로운 프로세서가 제공하는 성능과 사양이 반가울 수 밖에 없다.

아이디 소프트웨어(id Software)와 같은 게임 개발회사들의 경우, 항상 더 많은 CPU 코어를 원한다. 아이디 소프트웨어의 기술 디렉터 존 커맥(John Carmack)은 “독특한 게임 속 세상을 렌더링하기 위해 막대한 컴퓨팅 성능이 필요한 실시간 프로세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디스크 상에 긴밀히 압축된 형식의 텍스처 데이터를 GPU가 렌더링에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압축 포맷으로 트랜스코딩 하고 있다”며, “가용 코어가 2개 추가된 6코어 시스템은 기존의 4코어 시스템에 비해 게임 실행 중 초당 50% 더 많은 텍스처 데이터를 트랜스코딩할 수 있으며, 고해상도의 새로운 이미지들을 더욱 신속하게 불러올 수 있다”고 밝혔다.

새롭게 발표된 프로세서는 또한 3D 렌더링과 피직스 분야에서 유용한 새로운 인텔® AVX(Advanced Vector Extension) 인스트럭션을 지원한다. 맥슨 컴퓨터(MAXON Computer)의 CTO 해럴드 슈나이더(Harald Schneider)는 “MAXON Cinema 4D 및 Cinebench는 모든 가용 프로세서 스레드를 100% 활용하도록 설계됐다”며, “새로 출시된 최적화된 렌더링용 엔진은 스레드 전반의 렌더링 작업들을 인텔리전트하게 나누어 워크로드를 보다 고르게 배분함으로써 처리량과 성능을 극대화한다. 조만간 있을 서비스 업데이트에 최신 인텔 AVX 기술로 최적화된 불렛 기반 다이내믹스(Bullet-based Dynamics)를 추가하여 더욱 빠른 피직스 시뮬레이션을 제공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신속한 프리뷰와 최종 렌더링이 보장될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오브젝트, 더 많은 효과, 탁월한 해상도를 갖춘 정교한 장면들을 창조해 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텔 코어 i7-3960X 및 인텔 코어 i7-3930K는 완벽한 언락(unlocked) 상태로 제공되므로 성능 설정 변경을 원하는 오버클럭 유저들(overclockers)과 마니아들은 간단한 유틸리티를 통해 원하는 성능을 직접 설정할 수 있다. 업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인텔의 32나노미터(nm) 제조 공정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CPU는 각각 기본 속도 3.3GHz 및 3.2 GHz, 15MB 및 12MB의 L3 캐시를 제공한다. 최신 LGA 2011 소켓 플랫폼을 지원하는 인텔® X79 익스프레스(Express) 칩셋은 6Gb/s SATA(Serial ATA) 포트 및 추가 PCIe 2.0 레인과 같은 마니아 층의 필수적 기능과 성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하이엔드 데스크톱 플랫폼의 성능과 확장성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린다.

인텔 데스크톱 클라이언트 플랫폼 그룹 총괄 매니저 제인 볼(Zane Ball)은 “이제 인텔은 마니아층 PC 사용자들을 위한 최강의 데스크톱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획기적인 성능, 쿼드채널 메모리, 터보 헤드룸(Turbo headroom)과 강력한 PCI Express 기능을 갖춘 이 플랫폼이 업계와 고객들 사이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것이라 확신한다”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새로운 2종의 프로세서와 아울러 인텔은 수냉식 CPU 쿨러를 발표했다. 아즈텍(Asetek)과 공동 개발된 수냉 쿨러는 별도의 유지보수 필요 없이도 강력한 시스템 쿨링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LGA2011 소켓뿐만 아니라, LGA1366 및 115x 소켓 상에서도 작동하도록 최적화됐다.

또한 인텔은 하이엔드 플랫폼을 위한 고급 사양을 갖춘 2종의 새로운 마니아용 마더보드 인텔® DX79SI과 인텔 DX79TO도 함께 발표했다. 관련 정보는 www.intel.com/extremeboards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텔 코어 i7-3960X 및 인텔 코어 i7-3930K는 1KU 당 각각 990달러와 555 달러 가격대로 구매 가능하다. 자세한 정보는 www.intel.com/corei7EE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텔 마이크로프로세서 탄생 40주년과 관련된 더 많은 정보는 http://newsroom.intel.com/docs/DOC-2383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텔에 대하여

인텔은 컴퓨팅 기술혁신 부문의 세계적 선도기업이다. 전 세계 컴퓨팅 기기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기술들을 개발, 구축한다. 인텔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www.intel.com/pressroom  혹은 blogs.intel.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텔과 인텔 로고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인텔의 등록 상표로 등록되어 있다.

인텔에 대하여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인 인텔(NASDAQ: INTC)은 전 세계 혁신의 바탕이 되는 컴퓨팅 및 통신기술로 데이터 중심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엔지니어링 분야에 있어 인텔의 전문성은 전 세계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기여할 뿐 아니라 클라우드와 네트워크, 엣지까지 스마트 커넥티드 월드를 구성하는 모든 인프라와 수십억개의 디바이스를 작동시키고 연결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인텔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newsroom.intel.com and intel.com 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텔 및 인텔 로고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인텔의 상표로 등록돼 있다.

*기타 이름과 상표는 해당 기업의 자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