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컴퓨텍스 프리뷰: 실세계 성능에서 게이밍 최고 2배, AI 부스트 8배 향상된 신제품 공개

5월 28일에 진행되는 인텔의 컴퓨텍스(Computex) 개막 기조연설에 앞서 인텔은 오늘 올해 출시 예정인 새로운 10나노미터(nm) 모바일 프로세서(코드명 “아이스 레이크”)와 9세대 인텔® 코어TM i9-9900KS 프로세서 스페셜 에디션을 일부 선 공개하는 등 실제 워크로드 성능에서 뚜력한 성능향상을 제공하는 제품들을 미리 선보였다. 인텔은 새로운 데이터 중심 컴퓨팅 시대에서 성능 리더십이 기존의 코어 개수나 주파수 중심에서 벗어나 어떻게 정의되어야 하는가에 대해 논의했다. 소프트웨어 역량에 힘입어 인텔 아키텍처는 현재 및 미래의 컴퓨팅 경험의 기준이 되는 실제 워크로드 성능 리더십에 최적화되어 있다.

인텔은 재정의된 제품 혁신 모델로 이러한 성능 리더십을 추진해, 프로세스 및 패키징, 아키텍처, 메모리, 인터커넥트, 보안 및 소프트웨어 등 여섯 가지 요소 중심의 기술 혁신을 묶어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프레스킷: 컴퓨텍스 2019에서의 인텔

인텔 아키텍처, 소프트웨어 및 그래픽의 수석 아키텍처 겸 수석 부사장인 라자 코두리(Raja Koduri)는 “새로운 하드웨어 아키텍처의 성능 잠재력이 한 자릿수라면, 소프트웨어로 실현 가능한 성능은 두 자릿수이다. 인텔은 워크로드에 최적화하고 인텔 프로세서의 성능을 더욱 개선하도록15,000명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을 투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데이터 중심 시대를 위해 실제 워크로드에 성능 향상을 제공하는 구체적인 사례들은 다음과 같다.

모바일 그래픽 부스트 제공하는 아이스 레이크: 이달 초 인텔의 투자자 행사(Investor Meeting)에서 공개된 바와 같이, 인텔은 모바일 PC 제품으로 코드명 “아이스 레이크(Ice Lake)”인 10나노미터 프로세서의 초도물량을 출하하기 시작할 예정이다. 아이스 레이크에는 인텔의 새로운 11세대 그래픽 엔진이 적용되어 업계 최초로 내장 GPU에 VRS(Variable Rate Shading) 기능이 포함되면서, 장면 내 다양한 영역에 가변 처리 능력이 적용되어 렌더링 성능이 향상된다. 또한, CS:GO*, 레인보우 식스 시즈(Rainbow 6 Siege)* 및 토탈워: 삼국지(Total War: Three Kingdoms)* 등 일부 인기 게임에서 11세대 그래픽은 인텔 9세대 그래픽 대비 2배1 가량 높은 성능을 구현해 이동시에도 화려한 비주얼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지능적 성능을 제공할 이기종 컴퓨팅 아키텍처: 인텔은 아키텍처 디자인 및 I/O 혁신을 통해 현재 출시된 제품에서도 클라이언트 및 데이터센터를 위한 이기종 컴퓨팅의 장점을 실현하고 있다. 아이스 레이크는 고도로 통합된 새로운 노트북용 플랫폼으로, 새로운 “서니코브(Sunny Cove)” 코어 아키텍처와 새로운 11세대 그래픽 아키텍처에 썬더볼트™ 3 및 인텔® 와이파이 6 (Gig+)를 사상 최초로 통합해, 동급 최강의 커넥티비티를 제공한다. 아이스 레이크는 또한 PC에서 인공지능(AI)을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인텔의 첫 프로세서로, CPU의 인텔® 딥 러닝 부스트(인텔 DL 부스트)와 GPU의 AI 명령 및 저전력 가속기를 적용해 PC의 새로운 지능형 성능 시대를 열어갈 전망이다. 흐릿한 이미지를 선명하게 만들거나 동영상에 스타일을 적용하는 등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워크로드를 가속화해주는 아이스 레이크를 선보인 것 외에도, 인텔은 인텔 DL 부스트가 기존에 출시된 동급 제품 대비 AIXPRT 기준 최대 8.8배2 높은 AI 추론 스르풋을 제공할 수 있음을 시연하기도 했다.

데이터 중심 플랫폼을 겨냥한 2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Intel Xeon Scalable processor)는 인텔 DL 부스트 AI 가속기가 빌트인 탑재된 유일한 프로세서로, 벡터 신경망 명령과 딥 러닝 소프트웨어 최적화가 결합되어 있다. 인텔 DL 부스트가 탑재된 2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이전 세대 인텔 제온 프로세서와 비교 시 이미지 인식, 사물 추적 및 이미지 세분화 등 AI 추론 워크로드를 최대 14배4 가속화시킨다.

 현재 시장 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GPU 제품과 비교 시, 2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현재 클라우드에서 가장 대중적인 AI 워크로드 중 하나로 데이터센터 추론5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추천 시스템에서 2.4배 우수한 성능3을 제공한다.

 새로운 스페셜 에디션 데스크톱 게이밍 프로세서: 인텔은 9세대 인텔 코어 i9-9900KS 스페셜 에디션 프로세서를 미리 공개했다. 터보 주파수로전체 8개 코어가 5.0 GHz로 작동하는 최초의 프로세서로, 세계 최고의 게이밍 데스크톱 프로세서가 한층 더 우수한 성능을 갖추게 됐다.

인텔은 또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혁신을 통해 인텔 프로세서에서 구동되는 인기 게임들이 궁극의 실세계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인텔이 어떤 최적화 과정을 진행하고 있는지를 선보였다. 한 해 동안, 인텔은 수십만 명이 넘는 게임 개발자들과 협력해 수백 종에 달하는 게임을 최적화했다.

인텔 컴퓨텍스 개막 기조 연설에서 선보일 선도적인 성능 사례: 5월 28일 열리는 컴퓨텍스 2019 산업(COMPUTEX 2019 Industry) 개막 기조연설에서 그레고리 브라이언트(Gregory Bryant) 인텔 수석 부사장 겸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 총괄 매니저가 인텔의 성능 혁신과 새로운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짚어나갈 예정이다. 기조 연설의 생중계 등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인텔 뉴스룸(Newsro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텔에 대하여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인 인텔(NASDAQ: INTC)은 전 세계 혁신의 바탕이 되는 컴퓨팅 및 통신기술로 데이터 중심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엔지니어링 분야에 있어 인텔의 전문성은 전 세계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기여할 뿐 아니라 클라우드와 네트워크, 엣지까지 스마트 커넥티드 월드를 구성하는 모든 인프라와 수십억개의 디바이스를 작동시키고 연결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인텔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newsroom.intel.com and intel.com 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텔 및 인텔 로고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인텔의 상표로 등록돼 있다.

*기타 이름과 상표는 해당 기업의 자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