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첫 번째 크롬북으로 아테나 프로젝트 혁신 프로그램 확장

- 첨단 노트북과 크롬북에 새로운 경험과 차세대 기술을 제공하기 위한 인텔의 PC 생태계에 대한 지속적 헌신

2020 1 9CES 2020에서 인텔은 노트북 혁신 프로그램인 ‘아테나 프로젝트’의 주요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여기에는 최초의 아테나 프로젝트 인증 크롬북을 발표한 구글과의 파트너십 확장도 포함되어 있다. 해당 노트북은 에이수스 크롬북 플립(C436)과 삼성 갤럭시 크롬북이다.

에이수스 크롬북 플립 C436 (ASUS Chromebook Flip C436)은 스크린 비율 85%의 14인치 나노 엣지 디스플레이를 13인치 마그네슘 합금 섀시에 담았다.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이 제품은 뛰어난 오디오 경험, USI 스타일러스 호환성과 통합 지문 센서를 위한 전방향 쿼드 스피커를 제공한다.

삼성갤럭시 크롬북(Samsun Galaxy Chromebook)은 9.9mm 두께의 초경량 투인원 노트북이며,  4K UHD 해상도, 3.9mm 슬림 베젤, 내장형 인텔리전트 펜 솔루션을 제공하는 13인치 AMOLED 터치 스크린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2019년 출시된 이래, 인텔은 해당 프로그램의 첫 번째 사양과 주요 경험 목표에 대해 25 개의 노트북 설계를 검증했다. 인텔은 올해 윈도우와 크롬 OS에서 약 50 개 이상의 기기 설계를 추가로 검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또한 새롭게 등장하는 듀얼 스크린 노트북 카테고리에 대한 목표 사양을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아테나 프로젝트는 새로운 수준의 향상된 노트북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혁신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기기 사용에 대한 통찰력에서 출발했다. 아테나 프로젝트는 인텔의 PC 플랫폼 엔지니어링과 오랫동안 협업해온 생태계 파트너십의 기술적 장점을 활용해 최고의 노트북 환경을 구현하고자 한다. 아테나 프로젝트 노트북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인텔과 공동으로 설계, 튜닝, 테스트를 수행해 배터리 수명, 응답 속도, 즉각적인 사용 가능성, 연결성 등에 걸친 프로그램의 경험적 및 기술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많은 경우 업계의 표준을 설정하는 기준이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요소를 반영하지 않을 때도 있다. 그러나 인텔의 핵심 경험 지표(KEI)는 평균적으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사용이 많을 때는 어떤지, 막 구입한 초기 설정에서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등, 실제 환경에서의 경험을 테스트하고 측정하도록 구성됐다. 2019년 최초로 공개된 핵심 경험 지표는 즉각적인 사용가능성, 이동 중에도 탁월한 응답 속도, 걱정 없는 배터리 수명 등 노트북의 가장 필수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한 기술적 기반을 마련했다. 지난 2년 간 인텔은 보다 향상된 배터리 응답성, 보다 길어진 현실 세계에서의 배터리 수명 및 급속 충전 등의 기능을 제공해 이러한 필수적인 경험을 보다 완벽하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모든 핵심 경험 지표는 초기 설정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상태에서250 nit의 화면 밝기로 다수의 앱을 동시에 구동하면서 브라우저에 여러 탭을 띄우고,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등 실제 환경을 반영해 측정된다. 또한 시스템 설계는 전원 연결 및 배터리 사용 등 두 가지의 상황에서 일관된 경험 제공 여부를 평가한다.

컴퓨텍스 2019에서 발표된 첫 번째 목표 사양은 핵심 경험 지표가 측정하는 새로운 노트북 경험 제공을 위해 필요한 기술적 제반을 포괄한다. 필요한 기술 요건은 6가지 핵심 영역을 포함한다.

  • 신속한 사용 준비: 모던 커넥티드 스탠바이(Modern Connected Standby)와 루시드 슬립(Lucid Sleep) 기능으로, 노트북을 열거나, 버튼을 누르거나 혹은 지문인식을 통해 신속하게 절전 상태의 노트북을 깨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성능과 응답 속도: 인텔 코어 i5 혹은 i7 프로세서, 인텔 다이내믹 튜닝 기술이 접목된 인텔 코어 v프로 i5 혹은 i7 프로세서, 8GB 이상 DRAM 듀얼 채널 모드, 256GB 이상 NVMe SSD, 인텔 옵테인 메모리 H10 옵션
  • 적응형 인텔리전스: 원거리 음성 서비스와 오픈비노(OpenVINO™) 와 같은 기능.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기반으로 코드명 “아이스 레이크”는 인텔 딥러닝 부스트 기능을 바탕으로 광범위한 인텔리전스 성능 제공
  • 배터리 수명: USB C 타입을 통한 급속 충전 기능, 저전력 부품의 통합 및 최적화, 전력 효율을 위한 공동 엔지니어링 지원, 플랫폼 최적화.
  • 연결성: 인텔 Wi-Fi 6(Gig+)와 기가비트 LTE(옵션)로 빠르고 지속적인 연결 지원. 가장 빠르고 다양한 사용이 가능한 썬더볼트3로 수십억 개의 USB C 타입 장치에 연결 가능
  • 폼팩터: 터치 디스플레이, 정밀 터치패드, 좁은 베젤로 보다 몰입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씬 앤 라이트 및 투인원

인텔에 대하여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인 인텔(NASDAQ: INTC)은 전 세계 혁신의 바탕이 되는 컴퓨팅 및 통신기술로 데이터 중심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엔지니어링 분야에 있어 인텔의 전문성은 전 세계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기여할 뿐 아니라 클라우드와 네트워크, 엣지까지 스마트 커넥티드 월드를 구성하는 모든 인프라와 수십억개의 디바이스를 작동시키고 연결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인텔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newsroom.intel.com and intel.com 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텔 및 인텔 로고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인텔의 상표로 등록돼 있다.

*기타 이름과 상표는 해당 기업의 자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