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오늘 5G개혁을 구축하다

인텔 통신 및 디바이스 그룹 부사장 겸 총책임자 아이차 에반스(Aicha Evans)

 

5G는 지금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입니다. 네트워크에서도, 클라우드 및 클라이언트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일입니다. 모빌리티가 스마트폰을 넘어 진화함에 따라, 5G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목격하게 되는 것 중 가장 파급력있는 기술 전환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5G는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사물인터넷, 그리고 기계의 시대 등과 같은 다음 세대의 경험을 우리에게 가져다 줄 것입니다.

현실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같이 이동성이 혁신의 속도에 맞춰 매일 변화하고 확장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최근 저의 블로그 포스팅, “5G의 시대: 기계가 오고 있다”를 통해 모두와 공유했던 주제이기도 합니다. 5G의 시대는 환상적이면서 유연한 네트워크의 시대입니다. 그리고 모든 것을 모든 것에 연결하고, 모든 사람이 모든 것에 연결되는 시대입니다. 5G는 드론 배송에서부터 자율주행까지, 다음에 도래할 위대한 기술적 전환을 가능하게 만들 것입니다. 5G에 있어서 가장 큰 차이점은 당신이 ‘자율성’과, 스스로 생각하는 자동차와 병원, 공장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시작할 때, 그들 역시 순식간에 연결되고 당신이 얘기한 대로- 어떠한 실수도 없이- 바로 움직이기 시작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이것이 바로 인텔이 이러한 혁명의 선도에서 고객 및 산업 내 파트너들과 협력하면서 5G를 가속화시키는 이유입니다. 5G는 또한 과거의 이동성에 관한 것이 아니라 미래를 설계하는 일입니다. 인텔의 포트폴리오는 5G 가속화에 필요한 고유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지난 MWC에서 인텔은 5G 네트워크 보급에 대한 계획을 발표했는데, 인텔이 공개한 1세대 모바일 트라이얼 플랫폼은 즉각적으로 신속한 시제품 생산, 통합, 그리고 테스트를 위한 산업계의 개발 플랫폼 구축으로 이어졌습니다. 우리는 업계를 선도하는 통신기기공급업체들 및 통신서비스업체들과의 파트너십을 연이어 발표했습니다.

꾸준한 진전이 이어졌습니다. 2016년, 인텔은 전세계 여러 지역의 5G 트라이얼에 참가하였고, 2017년 초에는 CES에 참가하여 서브6GHz와 고주파대역 양쪽 모두를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5G 모뎀 인텔® 5G모뎀(Intel® 5G Modem)을 소개하였습니다.

다음 주 MWC 2017을 앞둔 인텔은 5G의 퍼즐조각들이 어떻게 인텔 인사이드를 통해 하나로 맞춰지는지, 사람들에게 보여줄 여정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오늘 인텔은 기존 모뎀 로드맵에 기반하여 , 다음과 같이 주목할 만한 성과를 발표합니다.

5G 가속화, 처음부터 끝까지: 클라우드와 네트워크 핵심 기술에 대한 인텔의 초기 투자는 다음과 같은 차세대 연결기술 및 코어 네트워크 기술의 주목할 만한 발전으로 이어졌습니다.

  • 3세대 모바일 트라이얼 플랫폼: 3세대 모바일 플랫폼은 5G 장치와 무선 액세스 지점에 대한 더 빨라진 통합과 테스트를 위해 만들어진 고성능 개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인텔은 현재 5G 개발의 세계적인 통신사업자들과 함께 이 새로운 트라이얼 플랫폼을 통해 시제품 생산과 테스트를 하고 있으며 향후 플랫폼을 더욱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 인텔® XMM™ 7560모뎀 차세대 고급 LTE 디바이스를 위한 모뎀인 Intel® XMM™ 7560 Modem은 단일 SKU에 기가비트 LTE 스피드를 제공하며 전세계 커버리지 지원합니다. 해당 모뎀은 인텔의 14 나노미터 공정에서 제조되며 CDMA 역시 지원합니다.
  • 통합 모바일 엣지 컴퓨팅 포트폴리오 산드라 리베라의 블로그를 통해 얘기된 것과 같이 엔드-투-엔드 기술을 제공하는 해당 프트폴리오는 통신 서비스 공급자로 하여금 5G 시대에 대비하게 하고 그들의 네트워크 트랜스포메이션을 가능케 합니다. 또한, 하기의 기술들은 데이터센터에서부터 네트워크 엣지까지 보다 강화된 보안[1], 더 우수한 성능 및 지능을 부여할 것입니다.

인텔 아톰 프로세서 C3000 제품군, 인텔 제온 프로세서 D-1500 제품군, 25GbE 인텔 이더넷 네트워크 어댑터 XXV710, 그리고 차세대 인텔 퀵어시스트 기술 어댑터

 

진전을 위한 협력: 인텔은 PC사업과 데이터센터를 위한 새로운 에코시스템을 구축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텔은 5G 에코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도 분주히 움직였습니다, 5G는 일개 업체 혼자 진전시킬 수 없는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초기 시장형성 단계에서 5G제품, 솔루션 및 사용사례를 정의하고 프로토타입을 만들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인텔은 산업 전반의 파트너와 협력할 것입니다.

 

5G이노베이터 이니셔티브, ‘5GI’2 – 에릭슨* 과 인텔은 5G 네트워크 및 분산형 엣지 기술로 탐색, 테스트 및 혁신하도록 설계된 개방형 업계 이니셔티브인 5GI2 를 선보였습니다. 우선 산업용 IoT에 초점을 맞추어 위험한 환경 조기감시 및 기타 다른 용도의 드론을 위한 증강된 가상현실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중점을 둔 파일럿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본 5GI2 파일럿 프로젝트에는 주요 장비제조업체, 선도적 기술업체, 산업리더 및 유수의 대학이 참여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미국의 5G 무선 및 인프라혁신의 채택을 가속화 시킬 것입니다. 파일럿 프로젝트에 조기참여한 기업 및 대학에는 허니웰*, GE* 및 캘리포니아 버클리대학이 있습니다.

노키아* 5G 가속 – 노키아와 인텔은 새로운 무선기술의 상업성을 시험하고 가속화하기 위해 2개의 5G 솔루션 랩을 열어 5G 서비스 개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뉴저지 주 머레이힐과 핀란드의 에스포에 위치한 양사 공동의 가속실험실은 양사의 핵심역량과 기술강점을 기반으로 구축되었습니다. 양사가 힘을 합쳐, 네트워크, 클라우드 그리고 클라이언트까지 5G의 모든 면에 중점을 맞추어 차세대 무선 솔루션을 시험하고 개발시킬 것입니다.

인텔과 AT&T * –인텔® LIQD프로그램을 통해 연결된 디바이스를 통해 협업.  제 동료인 딥티 바차니(Dipti Vachani)의 2월21일 사설을 통해 AT&T와 함께 인텔® LTE IoT Quick Deployment(인텔® LIQD) 프로그램을 통해 상업용 LTE 기반한 새로운 제품군을 선보인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AT&T는 최초의 주요 이동통신사로 인텔은 AT&T와 함께 IoT 디바이스가 보다 빠르게 시장에 진출하고, 인증받고,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2020년까지 전세계에 출시될 500억개 기기들의 요청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인텔® LIQD 프로그램은 빠르게 접근하는 시대에 맞추어 쉽게 확장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인텔은 5G 시스템을 위해 AT&T와 같은 에코시스템 내 파트너사들과 함께 5G의 미래를 전망하면서 기업들이 시장에 진출하는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유연하고, 강력하면서도 민첩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입니다.

 

인텔 플렉스랜(FlexRAN) 플랫폼 기반의 텔레포니카(Telefónica)* 5토닉(5TONIC)* 서비스– 텔레포니카와 5토닉은 인텔 플렉스랜 소프트웨어 레퍼런스 플랫폼을 개방형 5토닉 5G랩에 설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텔레포니카 및 5토닉의 고객들은 현재 및 미래의 무선 네트워크의 가상화된 구현 기능 및 성능을 테스트하고 검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상화된 무선 액세스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것은 5G의 발전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성능 요구 및 커넥티비티를 위해서도 필요한 일입니다. 산드라의 블로그에 이와 관련된 자세한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호운용성: 상호운용성이 표준을 설정하고, 현재 또는 미래의 다른 제품이나 시스템과 함께 작동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에 있어 중요하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한 실현 장애물입니다. 산업을 리드하고 혁신을 이끄는 정신으로 인텔은 산업 내 핵심 업체들과 5G 트라이얼에 관한 상호운용성을 테스트하고 구현합니다.

인텔 에릭슨, 최초 5G 무선 상호 운용성 달성 – 5G 인텔 모바일 트라이얼 플랫폼 UE와 에릭슨 5G 무선 프로토타입 시스템간의 실시간 무선 상호 운용성이 상호 운용성에 있어 주요한 여러 단계들을 통과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어드밴스드 빔포밍과 같은 여러 다른 무선 기능을 포함하며 이 성과는 MWC에서 자율주행 및 가상현실이라는 2가지 기술과 더불어 실시간 무선으로 시연될 예정입니다.

 

인텔은 인텔의 기술과 5GTF 인터페이스를 통해 확고한 연결을 발표했던 노키아와도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들은 5G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도울 뿐 아니라 3GPP NR디바이스와 원활히 상호운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사실, 5G로의 전환은 업계의 역사적인 변곡점입니다. 5G의 다양한 속도, 응답시간, 에너지 및 규모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네트워크를 포함한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합니다. 5G 혁명은 단순한 기술진화가 아닙니다. 이는 산업전반을 점검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업계를 혼란에 빠뜨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카테고리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우리가 세계를 경험하는 방식을 바꾸고 보다 나은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방식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인텔이 이러한 일을 실현시키는 중심에 서있다는 것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바르셀로나로 와서 직접 확인해 주십시오.

 

* 관련된 이름과 브랜드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1] 어떤 컴퓨터 시스템도 완벽하게 안전하지는 않습니다.

인텔에 대하여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인 인텔(NASDAQ: INTC)은 전 세계 혁신의 바탕이 되는 컴퓨팅 및 통신기술로 데이터 중심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엔지니어링 분야에 있어 인텔의 전문성은 전 세계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기여할 뿐 아니라 클라우드와 네트워크, 엣지까지 스마트 커넥티드 월드를 구성하는 모든 인프라와 수십억개의 디바이스를 작동시키고 연결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인텔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newsroom.intel.com and intel.com 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텔 및 인텔 로고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인텔의 상표로 등록돼 있다.

*기타 이름과 상표는 해당 기업의 자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