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아이테니엄® 9300 프로세서, 미션 크리티컬 업무에 새로운 성능과 확장성 제공

인텔® 아이테니엄® 9300 프로세서, 미션 크리티컬 업무에 새로운
성능과 확장성 제공

  • 전세계 100대 기업의 80%가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 위해 아이테니엄 기반 서버 채택
  • 이전 아이테니엄 프로세서 대비 2~4배 성능 향상
  • 9배 높은 시스템 인터커넥트 대역폭, 6배 많은 메모리 대역폭, 최대 8배 높은 메모리 용량 지원
  • 프로세서 및 플랫폼 전체의 신뢰성, 가용성, 서비스 용이성을 통해 미션 크리티컬 환경에 대한 지원 강화
  • 인텔® 제온 프로세서와 공통 플랫폼 부품으로 기술혁신 가속화, 디자인 및 제조 효율성 강화, 고객을 위한 유연성 향상

2010년 2월 9일, 서울 – 인텔은 오늘 코드명 “투퀼라(Tukwila)”인 아이테니엄® 9300 프로세서 시리즈를 발표했다. 이전 세대 대비 2~4배 향상된 속도를 자랑하는 이 시리즈는 전 세계 100대 기업 80% 가 미션 크리티컬한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고 있는 아이테니엄 플랫폼의 확장성 및 신뢰성을 강화시키게 된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 그룹이 향후 5년 간 IT 데이터 분야 성장률을 650% 이상으로 전망하는 가운데, 강력함과 확장성을 갖춘 엔터프라이즈 서버에 대한 기업들의 수요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이전 세대보다 두 배 많은 코어, 보다 많은 캐시, 최대 9배의 인터커넥트 대역폭, 최대 6배의 메모리 대역폭, 업계 표준 DDR3 컴포넌트를 이용한 최대 8배 많은 메모리 용량을 갖춘 아이테니엄 9300 프로세서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킨다.

기업의 주요 업무량 또한 플랫폼 컴포넌트 전반에 걸쳐 고가용 기능을 필요로 한다. 아이테니엄 9300 프로세서는 제품 전반에 나타나는 새로운 신뢰성, 가용성, 서비스 용이성(RAS) 기능, 인텔® 퀵패스 인터커넥트(QuickPath Interconnect) 기술, 메모리 서브시스템과 함께 아키텍처의 세계 수준급 회복력을 강화시킨다.

이 프로세서의 고급 기계검사(machine-check) 아키텍처는 하드웨어, 펌웨어 및 운영체제 전반에 걸쳐서 오류 처리를 진행한다. 그 결과, 데이터 변형 위험을 현저하게 줄여 주거나 복구할 수 없는 오류로부터 시스템을 복구시키는 것이 가능해졌다.

아이테니엄 9300 프로세서에는 2세대 인텔 가상화 기술이 채택되어 성능과 입/출력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이 제품에 쓰인 인텔 7500 칩셋은 입/출력 장치들을 가상 기기(Virtual Machine)에 직접 연결 가능하다.

미션 크리티컬 컴퓨팅의 미래를 위해

인텔 아키텍처 그룹 부사장이자 데이터센터 그룹 총괄 매니저인 커크 스카우젠(Kirk Skaugen)은 “인텔은 지속적으로 미션 크리티컬 시장에 무어의 법칙을 확장, 적용하고 있다.”라며, “이미 전 세계 100대 기업의 80%로부터 인정 받은 세계 수준의 확장성과 신뢰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아이테니엄 프로세서의 성능을 2~4배 향상시켜 미션 크리티컬 작업에 채택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HP 비즈니스 크리티컬 시스템(Business Critical Systems) 부문을 총괄하는 마틴 핑크(Martin Fink) 수석 부사장은 “고객들은 점점 높아지는 미션 크리티컬 요구를 효율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는 기술 인프라를 필요로 한다.”라며, “인텔의 9300 프로세서 시리즈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고급 가상화 성능으로 고객들이 새로운 수준의 표준화, 확장성, 회복력을 성취하는데 도움을 준다.”라고 말했다.

핑크 수석 부사장에 따르면 주요 강점은 HP-UX 11i 운영체제이다. 가브리엘 컨설팅 그룹의 2008-2009 유닉스 사용자 선호도 보고서에서는 가용성 및 신뢰성 기능, OS 품질, 시스템 관리 세트, 현실 관리능력과 같은 주요 부문에서 이 운영체제가 AIX 및 솔라리스보다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회원수가 3천만 명에 달하는 국립가족수당기금(CNAF)은 불(Bull)의 최신 노바스케일(NovaScale) GCOS 아이테니엄 기반 서버를 채택했다. CNAF의 제라드 러세일(Gerard Russeil) CIO는 “불의 아이테니엄 기반 시스템들은 자사의 미션 크리티컬 작업이 필요로 하는 신뢰성과 가용성을 꾸준히 제공해왔다. 자체 테스트 결과 아이테니엄 9300 프로세서의 강화된 작업량 및 성능을 통해 자사의 여러 데이터센터들을 하나로 통합시킬 수 있을 것이다.”라는 의견을 밝혔다.

플랫폼 수명

인텔 아이테니엄 프로세서 9300 시리즈를 기반으로 하는 서버 (제조업체) 시스템들은 기존 소프트웨어와 이진 호환성을 제공하며 소프트웨어의 추가 최적화 없이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차세대 아이테니엄 프로세서, 코드명 “폴손(Poulson)”에는 고급 멀티코어 아키텍처, 명령어 수준 병령화 및 하이퍼스레딩 강화, 최신 신뢰성 기능 등이 추가될 예정이다.

현재 개발 중인 “폴손”을 비롯한 미래형 인텔 아이테니엄 프로세서들은 오늘 발표된 인텔 아이테니엄 9300 시리즈 기반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와 소켓 호환 및 이진 호환성을 갖출 수 있도록 디자인되고 있다. 고객들은 소프트웨어를 다시 컴파일하지 않고도 부품 업그레이드를 통해 기능 및 성능을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각자의 미션 크리티컬 컴퓨팅 시스템을 지속해서 발전 및 변경시킬 수 있다.

인텔 제온® 프로세서 기반의 공통 플랫폼 부품들로 혁신 추구, 가치 상승

아이테니엄® 9300 프로세서 시리즈와 곧 출시될 네할렘 EX 프로세서는 인텔® 퀵패스 인터커넥트, 인텔 확장형 메모리 인터커넥트, 인텔® 7500 확장형 메모리 버퍼(업계 표준 DDR3 메모리 활용을 위해), 일반 입/출력 허브 (인텔® 7500 칩셋) 를 비롯한 여러 플랫폼 요소들을 공유한다. 이러한 공통 부품들이 기술혁신의 속도를 높이고, 디자인 및 제조 효율성을 강화해 주며, 고객들이 두 가지 아키텍처 모두에서 가상화와 관리, 전력/열 관리 도구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지능적인 에너지 효율성

강화된 DBS(Demand-Based Switching) 기능은 컴퓨터 활용도가 낮을 때 전력 소모량을 줄여준다. 인텔® 터보부스트 기술(Turbo Boost Technology)은 필요한 시점에 적절한 성능 강화가 구현되고 필요하지 않을 때는 절전 모드가 되도록 자동 감지 및 조절 기능을 한다.

[가격 및 가용성]

인텔 아이테니엄 프로세서 9300 시리즈의 가격은 1,000개 단위당 946 ~3,838달러이다.

인텔에 대하여

세계 최고의 반도체 혁신 기업인 인텔은 사람들의 업무와 삶의 방식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술과 제품을 개발 및 선도하고 있다. 인텔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www.intel.com/pressroom  http://blogs.intel.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텔 및 인텔 로고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인텔 또는 자회사의 등록 상표로 등록되어 있다.
*기타 이름 및 상표는 해당 소유권자의 재산이다.

인텔에 대하여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인 인텔(NASDAQ: INTC)은 전 세계 혁신의 바탕이 되는 컴퓨팅 및 통신기술로 데이터 중심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엔지니어링 분야에 있어 인텔의 전문성은 전 세계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기여할 뿐 아니라 클라우드와 네트워크, 엣지까지 스마트 커넥티드 월드를 구성하는 모든 인프라와 수십억개의 디바이스를 작동시키고 연결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인텔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newsroom.intel.com and intel.com 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텔 및 인텔 로고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인텔의 상표로 등록돼 있다.

*기타 이름과 상표는 해당 기업의 자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