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s news source for media, analysts and everyone curious about the company.

인텔, 멀티 클라우드 및 AI 기술 혁신을 위해 구글과 전략적 제휴 발표

인텔 데이터센터 그룹 부사장 래진 스킬런(Raejeanne Skillern)

 

오늘날 업계에선 AI에 대한 논의가 한창이며, 특히 3가지 주요한 개선요인, 즉 ‘무어의 법칙(Moore’s Law)에 따른 컴퓨팅 성능 향상’, ‘클라우드 컴퓨팅이 구현하는 확장성’, ‘분석 가능한 데이터 양의 증가’로 가속화되고 있다. 현재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정보를 검색, 쇼핑하고 소비하면서 이러한 트렌드를 실제 경험함으로써, AI가 공상 과학에서 일상의 영역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다. 하지만 컴퓨팅 진화에 있어 자주 언급됐던 SF 소설가 윌리엄 깁슨(William Gibson)의 말은 AI에 있어서도 똑같이 적용되고 있다. “AI의 미래는 이미 와 있다. 단지 공평하게 퍼져 있지 않을 뿐이다.”

 

이에 인텔은 기술의 발전을 광범위한 분야로 확신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구글과 새로운 전략적 제휴를 맺고, 멀티 클라우드의 성능과 확장성, IoT의 확산, 그리고 머신러닝과 같은 새로운 워크로드 기회들을 기반으로 기술 혁신을 달성해나가고자 한다.

 

이번 구글과의 제휴는 기술 향상 및 비즈니스 가속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인텔 아키텍처의 성능을 활용해 오픈소스 텐서플로(TensorFlow) 라이브러리를 최적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번 협업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최적화된 머신 러닝 라이브러리를 제공해 나선형 및 재발 신경망을 포함한 광범위한 모델들에서 AI 혁신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텐서플로 라이브러리는 얼굴인식, 챗봇 개발 및 로봇 제어 등을 포함해 다수의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들을 지원한다. 인텔은 인텔 아키텍처 기반 첫 번째 텐서플로 최적화 작업을 2017년 1분기까지 마무리할 것이다.

 

이번 제휴는 쿠버네티스(Kubernetes) 오픈소스 컨테이너 관리 플랫폼을 최적화해 멀티 클라우드 환경의 성능을 개선하는 데까지 확장된다. 쿠버네티스 플랫폼은 애플리케이션 컨테이너들의 구축, 확장 및 운영을 자동화해, 부상하고 있는 AI 애플리케이션 분야 등 엔터프라이즈급 워크로드를 운영하기 위해 요구되는 효과성 및 민첩성을 제공해준다. 양사는 쿠버네티스와 오픈스택(OpenStack) 플랫폼과의 통합을 추진하기 위한 공동 협력을 논의해왔다. 여기에 더해 쿠버네티스의 최적화 작업을 인텔 아키텍처로 확대함으로써, 쿠버네티스가 엔터프라이즈 워크로드들을 위한 성능 최적화, 향상된 인프라 관리 및 보안 기능 등을 포함하는 인텔 아키텍처의 이점을 완벽히 활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현재 코드 최적화는 이미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6개월 안에 커뮤니티 리뷰가 나올 예정이다. 실제 인텔과 구글의 엔지니어들은 운영자들에게 인텔 아키텍처 기능의 투명성을 크게 개선시킬 코드 최적화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가상 네트워크 성능 및 공유 리소스의 우선 순위화 등 워크로드 기능들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oogle Cloud Platform) 기능을 인텔 IoT 에지 디바이스와 통합해 기업 고객들이 포괄적이고 안전한 에지 투 클라우드(edge to cloud)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구글의 기술 리더십 및 오픈 소스를 향한 열정은 고무적이다. 인텔은 구글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함으로써 일상 생활 및 업계에 변화를 일으킬 기술 혁신을 달성하려는 공동의 목표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됐다. 양사 간 흥미로운 공동 작업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 및 결과는 향후 몇 달 안에 소개될 예정이다.

 

인텔에 대하여

인텔(NASDAQ: INTC)은 가장 놀라운 경험들을 구현하기 위해 기술의 한계를 넓혀나가고 있다. 인텔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newsroom.intel.co.kr 혹은 intel.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텔 및 인텔 로고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인텔의 등록 상표로 등록되어 있다.

*기타 이름 및 상표는 해당 소유권자의 재산이다.

인텔에 대하여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인 인텔(Nasdaq: INTC)은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하고 전 세계의 발전을 가능케 할 세상을 바꾸는 기술들을 창조하고 있다. 무어의 법칙에 고무된 인텔은 고객의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반도체의 설계와 제조 과정을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텔은 클라우드, 네트워크, 엣지 그리고 모든 컴퓨팅 디바이스에 인텔리전스를 접목함으로써 데이터의 잠재력을 끌어내 기업의 비즈니스는 물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인텔의 혁신적인 노력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newsroom.intel.com 혹은 intel.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텔©. 인텔 및 인텔 로고는 인텔사 또는 그 자회사의 상표이다. 기타 명칭과 브랜드는 해당 소유업체의 자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