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ntel ISEF) 한국 학생 대표단, 환경∙생명∙컴퓨터공학 등 실생활 주요 현안 연구로 글로벌 무대에 나서

  • 18개 팀 36명 한국 대표단, 5월 8일~13일 미국 피닉스에서 열리는 Intel ISEF 한국 대표로 참가
  • 환경, 생명, 컴퓨터공학 및 화학, 물리 분야 뛰어난 창의성과 탐구 성과를 갖춘 연구 발표 예정

 

2016년 5월 9일, 서울 – 인텔코리아(http://www.intel.com, 사장 권명숙)는 5월 8일부터 13일까지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의 피닉스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제67회 ‘인텔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 (Intel International Science & Engineering Fair; 이하 인텔 ISEF)’에 총 18개 팀 36명(첨부 참조)의 한국 학생 대표단이 참가한다고 발표했다.

대표단 선발은 국립중앙과학관(관장 김주한),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김승환),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서병조) 및 한국과학기술지원단(단장 오창호) 총 4개 기관의 기관별 심사를 통해 이뤄졌다. 선발 학생들은 실생활의 주요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 환경공학, 생명공학, 컴퓨터공학, 로봇 및 물리, 화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뛰어난 창의성과 심층적인 과학탐구 성과를 인정 받아 한국 대표로 선정되는 영예를 얻을 수 있었다.

제67회 인텔ISEF_한국 학생 대표단_1

제67회 인텔ISEF_한국 학생 대표단_1

한국 학생 대표단은 지난 2월부터 각 기관에서 운영한 1~3 차례 교육캠프에 참가해 국제과학대회 전문가, 교수, 교사로부터 조언을 받고, 이전 대회 참가자들과 대회 경험을 공유하는 등 다양한 과정을 거처 연구 프로젝트를 발전시켜왔다. 또한 4월 30일부터 이틀간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실시된 발대식 및 마지막 교육 캠프를 통해서는 영어 프레젠테이션 및 질의 응답 등 본 대회를 위한 실제 예행 연습을 실시한 바 있다.

제67회 인텔ISEF_한국 학생 대표단_2

제67회 인텔ISEF_한국 학생 대표단_2

미래 과학을 이끌어갈 전 세계 과학 꿈나무들의 축제인 인텔 ISEF는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과학 대회이다. 올해 행사에는 전세계 77개국 1,760명의 학생들이 참가하며, 각 팀의 프로젝트는 노벨상 수상자 및 인텔 펠로우를 포함한 각 분야 권위자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객관적인 심사를 받게 된다. 우승 또는 수상팀에게는 총 4백만 달러 이상의 장학금 및 인턴십, 미국 유수 대학 입학 시 특전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한편, 한국 학생들은 인텔 ISEF에서 글로벌 인재들과 경쟁하며 매년 꾸준히 좋은 성과를 기록해왔다. 2008년 민족사관고 김동영 학생과 2011년 한국과학영재학교 서진영, 신동주 학생이 대회 전체 3위에 해당하는 SIYSS 어워드를 수상하여 노벨상 시상식에 초대받기도 했다. 2015년에도 청심국제고 강선우 학생이 지구 및 환경 서비스 분야 2등상(상금 1천 5백 달러)을, 부산 장안고 안유진, 엄혜림, 이수연 학생팀이 ADA(American Dental Association) 재단 3등상(상금 5백 달러)을, 창원과학고 황희선 학생이 생물 분야 4등상(5백달러)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인텔코리아의 권명숙 사장은 “창의적이면서도 실생활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실용적인 연구 주제가 많아 한국 학생들이 올해 인텔 ISEF 본선 대회에서 큰 활약을 펼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인텔은 향후에도 대한민국 미래를 선도할 글로벌 과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한편, 정부 및 국내 기관들과도 긴밀하게 협력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Intel ISEF 2016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페이지(http://www.societyforscience.org/isef) 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6년 Intel ISEF 참가 학생 및 프로젝트 (18개팀 36명)

 

인텔에 대하여

인텔(NASDAQ: INTC)은 가장 놀라운 경험들을 구현하기 위해 기술의 한계를 넓혀나가고 있다. 인텔 및 100,000명 이상의 인텔 직원들의 업무 내용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newsroom.intel.co.kr 혹은 blogs.intel.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텔 및 인텔 로고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인텔의 등록 상표로 등록되어 있다.

*기타 이름 및 상표는 해당 소유권자의 재산이다.

인텔에 대하여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인 인텔(NASDAQ: INTC)은 전 세계 혁신의 바탕이 되는 컴퓨팅 및 통신기술로 데이터 중심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엔지니어링 분야에 있어 인텔의 전문성은 전 세계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기여할 뿐 아니라 클라우드와 네트워크, 엣지까지 스마트 커넥티드 월드를 구성하는 모든 인프라와 수십억개의 디바이스를 작동시키고 연결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인텔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newsroom.intel.com and intel.com 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텔 및 인텔 로고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인텔의 상표로 등록돼 있다.

*기타 이름과 상표는 해당 기업의 자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