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s news source for media, analysts and everyone curious about the company.

인텔, 국내 고성능컴퓨터(HPC) 저변 확대를 위한 지원 강화 2013 인텔® HPC 솔루션데이 개최

2013년 4월 11일, 서울 – 인텔코리아(http://www.intel.com, 사장 이희성)는 오늘 양재동 엘타워에서 2013 인텔® HPC 솔루션데이를 개최하고 엑사스케일 시대를 대비하는 인텔의 기술 리더십과 인텔의 고성능 컴퓨팅(HPC) 확대 전략을 발표했다.

인텔은 인텔® 제온® 프로세서와 고도로 병렬화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인텔® 제온® Phi™ 코프로세서로 HPC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이어 나가고 있다. 또한 인텔® 패러럴 스튜디오 XE, 인텔® 클러스터 스튜디오 XE와 같은 HPC용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도 함께 제공하며 실리콘에서부터 플랫폼,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HPC 솔루션을 제공한다. 인텔은 이를 통해 페타(Peta)급 컴퓨팅보다 1,000 배 빠른 엑사스케일(Exascale)급 컴퓨팅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인텔은 증가하는 테크니컬 컴퓨팅 요구에 맞는 HPC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작년 크레이(Cray)사의 HPC 상호연결부문의 지적재산권과 큐로직(QLogic)의 인피니밴드 부문을 인수하여 트루스케일 인피니밴드로 흡수한 바 있으며, 풀크럼(Fulcrum)을 인수하여 이더넷 스위치 부문도 강화했다.

2012년 11월 발표된 전세계 Top 500 슈퍼컴퓨터 리스트 중 새로 순위에 진입한 슈퍼컴퓨터에서 인텔 기반 시스템이 차지한 비율은 91퍼센트에 달한다.

인텔의 HPC/데이터센터 시장 패브릭 전략

인텔의 고성능컴퓨팅(HPC) 사업 총괄 스티븐 휘트(Stephen R. Wheat) 박사는 기자 간담회를 통해 인텔은 HPC와 데이터 센터 시장에서 워크로드 및 시스템 요구사항에 따라 보다 효율적인 패브릭 기술에 주목하고 있음을 밝혔다.

인텔은 이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HPC 기술 포트폴리오를 결합하여 인텔 제온과 제온 Phi에 최적화 된 차세대 HPC 패브릭을 제작할 계획이다. 이는 최상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술의 결합으로, 수백 페타플롭스 규모의 성능을 내며 엑사스케일급 컴퓨팅 시대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중소기업들의 HPC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확대

인텔코리아는 국내 HPC 경쟁력과 중소기업의 활용 방안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현재 한국에서는 기상청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등 정부기관과 학계, 전자, 자동차 등 일부 대기업에서 HPC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제조, 금융, 생명과학, 에너지 등의 분야에서는 HPC의 활용이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국내 중소기업들은 자체적인 HPC인프라를 구축하기도 쉽지 않을뿐더러 HPC를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인력 부족 및 비용 문제 등이 걸림돌로 작용해 활용 비율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인텔은 중소기업들의 HPC 활용을 도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HPC 소프트웨어 칼리지 프로그램(HPC Software College Program)’ 및 ‘인텔® 클러스터 레디 프로그램(Intel® Cluster Ready Program)’을 운영하고 있다. HPC 소프트웨어 칼리지 프로그램은 KISTI와 함께 HPC 소프트웨어 툴 개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며, 인텔® 클러스터 레디 프로그램은 IT 전문가가 부족한 중소기업들이 직접 HPC를 구성하거나 구축하는 부담 없이 제조사에서 구성하고 인텔이 인증한 HPC를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인텔코리아의 이희성 사장은 “HPC는 이제 첨단 과학분야뿐 아니라 전 산업영역에 걸쳐 경쟁력 강화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고 강조하며 “인텔은 앞으로 HPC 기술 발전은 물론 국내 중소기업들이 HPC를 적극 활용해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기술력과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텔에 대하여

인텔은 컴퓨팅 기술혁신 부문의 세계적 선도기업이다. 전 세계 컴퓨팅 기기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기술들을 개발, 구축한다. 인텔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www.intel.com/pressroom 혹은blogs.intel.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텔, 인텔 제온과 인텔 로고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인텔의 등록 상표로 등록되어 있다.

*기타 이름 및 상표는 해당 소유권자의 재산이다.

인텔에 대하여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인 인텔(Nasdaq: INTC)은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하고 전 세계의 발전을 가능케 할 세상을 바꾸는 기술들을 창조하고 있다. 무어의 법칙에 고무된 인텔은 고객의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반도체의 설계와 제조 과정을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텔은 클라우드, 네트워크, 엣지 그리고 모든 컴퓨팅 디바이스에 인텔리전스를 접목함으로써 데이터의 잠재력을 끌어내 기업의 비즈니스는 물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인텔의 혁신적인 노력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newsroom.intel.com 혹은 intel.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텔©. 인텔 및 인텔 로고는 인텔사 또는 그 자회사의 상표이다. 기타 명칭과 브랜드는 해당 소유업체의 자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