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국내 고성능컴퓨터(HPC) 저변 확대를 위한 지원 강화 2013 인텔® HPC 솔루션데이 개최

2013년 4월 11일, 서울 – 인텔코리아(http://www.intel.com, 사장 이희성)는 오늘 양재동 엘타워에서 2013 인텔® HPC 솔루션데이를 개최하고 엑사스케일 시대를 대비하는 인텔의 기술 리더십과 인텔의 고성능 컴퓨팅(HPC) 확대 전략을 발표했다.

인텔은 인텔® 제온® 프로세서와 고도로 병렬화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인텔® 제온® Phi™ 코프로세서로 HPC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이어 나가고 있다. 또한 인텔® 패러럴 스튜디오 XE, 인텔® 클러스터 스튜디오 XE와 같은 HPC용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도 함께 제공하며 실리콘에서부터 플랫폼,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HPC 솔루션을 제공한다. 인텔은 이를 통해 페타(Peta)급 컴퓨팅보다 1,000 배 빠른 엑사스케일(Exascale)급 컴퓨팅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인텔은 증가하는 테크니컬 컴퓨팅 요구에 맞는 HPC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작년 크레이(Cray)사의 HPC 상호연결부문의 지적재산권과 큐로직(QLogic)의 인피니밴드 부문을 인수하여 트루스케일 인피니밴드로 흡수한 바 있으며, 풀크럼(Fulcrum)을 인수하여 이더넷 스위치 부문도 강화했다.

2012년 11월 발표된 전세계 Top 500 슈퍼컴퓨터 리스트 중 새로 순위에 진입한 슈퍼컴퓨터에서 인텔 기반 시스템이 차지한 비율은 91퍼센트에 달한다.

인텔의 HPC/데이터센터 시장 패브릭 전략

인텔의 고성능컴퓨팅(HPC) 사업 총괄 스티븐 휘트(Stephen R. Wheat) 박사는 기자 간담회를 통해 인텔은 HPC와 데이터 센터 시장에서 워크로드 및 시스템 요구사항에 따라 보다 효율적인 패브릭 기술에 주목하고 있음을 밝혔다.

인텔은 이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HPC 기술 포트폴리오를 결합하여 인텔 제온과 제온 Phi에 최적화 된 차세대 HPC 패브릭을 제작할 계획이다. 이는 최상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술의 결합으로, 수백 페타플롭스 규모의 성능을 내며 엑사스케일급 컴퓨팅 시대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중소기업들의 HPC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확대

인텔코리아는 국내 HPC 경쟁력과 중소기업의 활용 방안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현재 한국에서는 기상청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등 정부기관과 학계, 전자, 자동차 등 일부 대기업에서 HPC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제조, 금융, 생명과학, 에너지 등의 분야에서는 HPC의 활용이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국내 중소기업들은 자체적인 HPC인프라를 구축하기도 쉽지 않을뿐더러 HPC를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인력 부족 및 비용 문제 등이 걸림돌로 작용해 활용 비율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인텔은 중소기업들의 HPC 활용을 도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HPC 소프트웨어 칼리지 프로그램(HPC Software College Program)’ 및 ‘인텔® 클러스터 레디 프로그램(Intel® Cluster Ready Program)’을 운영하고 있다. HPC 소프트웨어 칼리지 프로그램은 KISTI와 함께 HPC 소프트웨어 툴 개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며, 인텔® 클러스터 레디 프로그램은 IT 전문가가 부족한 중소기업들이 직접 HPC를 구성하거나 구축하는 부담 없이 제조사에서 구성하고 인텔이 인증한 HPC를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인텔코리아의 이희성 사장은 “HPC는 이제 첨단 과학분야뿐 아니라 전 산업영역에 걸쳐 경쟁력 강화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고 강조하며 “인텔은 앞으로 HPC 기술 발전은 물론 국내 중소기업들이 HPC를 적극 활용해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기술력과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텔에 대하여

인텔은 컴퓨팅 기술혁신 부문의 세계적 선도기업이다. 전 세계 컴퓨팅 기기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기술들을 개발, 구축한다. 인텔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www.intel.com/pressroom 혹은blogs.intel.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텔, 인텔 제온과 인텔 로고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인텔의 등록 상표로 등록되어 있다.

*기타 이름 및 상표는 해당 소유권자의 재산이다.

인텔에 대하여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인 인텔(NASDAQ: INTC)은 전 세계 혁신의 바탕이 되는 컴퓨팅 및 통신기술로 데이터 중심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엔지니어링 분야에 있어 인텔의 전문성은 전 세계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기여할 뿐 아니라 클라우드와 네트워크, 엣지까지 스마트 커넥티드 월드를 구성하는 모든 인프라와 수십억개의 디바이스를 작동시키고 연결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인텔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newsroom.intel.com and intel.com 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텔 및 인텔 로고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인텔의 상표로 등록돼 있다.

*기타 이름과 상표는 해당 기업의 자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