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캐피탈, 1억 달러 규모 ‘인텔캐피탈 앱업(AppUp) SM 펀드’ 첫 투자 발표

  • 다양한 기기의 애플리케이션 및 디지털 콘텐츠 개발 기업 대상으로 투자
  • 인텔캐피탈 글로벌 서밋에서 1억 달러 규모의 인텔캐피탈 앱업 펀드 및 2건의 초기 투자에 대한 내용 발표
  • 지난 2일간 개최된 인텔캐피탈 글로벌 서밋에서, 전세계 12개 기업에 대한 4,500만 달러 투자 내역 공개.

2011년 11월 16일, 캘리포니아 – 인텔의 글로벌 투자 조직인 인텔캐피탈(Intel Capital)은 오늘 1억 달러 규모의 인텔캐피탈 앱업 SM 펀드(Intel Capital AppUp SM Fund)를 발표했다.이 펀드는 넷북과 노트북 사용자들을 위한 인텔의 편리하고 안전한 개인형 앱스토어인 인텔 앱업 SM 센터의 모바일 및 PC 생태계를 위한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과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툴 및 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할 예정이다. 처음 투자를 받게 되는 2개 기업은 모바일 PaaS(platform-as-a-service) 업체인 어반 에어쉽(urban Airship), (원문삭제됨)독일 OSV 및 태블릿 기기 개발사 4tiitoo 이다. 펀드 설립 및 초기 투자 대상 기업들에 대한 이번 발표는 제 12회 인텔캐피탈 글로벌 서밋(Intel Capital Global Summit)에서 공개됐다.인텔캐피탈 사장 겸 인텔 수석부사장인 아빈드 소다니(Arvind Sodhani)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팅 기기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새롭고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과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요구 또한 전례 없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기업들에게는 어마어마한 기회가 열려 있다” 며 “인텔캐피탈 앱업 펀드는 오는 2015년 150억 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네트워크 연결 기기들의 온라인 경험을 향상 및 확장시킬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을 개발하거나 제공하려는 벤처기업 설립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PC, 울트라북, 스마트폰, 태블릿 PC의 수가 폭증하고 있으며 새로운 유형의 컴퓨팅 기기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로 인해 네트워크에 연결된 기기의 종류가 급속히 다양해지고 있다. 인텔캐피탈 앱업 펀드는 전세계 애플리케이션 개발사 중심의 자본참여를 통해 모바일 및 PC 전반의 인프라스트럭처, 미들웨어, 획기적인 애플리케이션 및 디지털 콘텐츠를 만드는 기업들에게 투자할 것이다. 인텔캐피탈 앱업 펀드는 디지털 미디어 소비, 상황 인식(Context-aware) 컴퓨팅, 인프라스트럭처 애플리케이션 등과 같은 핵심 분야에서 인텔® 아키텍처(Intel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한 컴퓨팅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다양한 기술과 기기에 대한 전반적인 투자가 이뤄질 예정이나, 주요 관심은 HTML5와 같은 크로스-플랫폼 기술과 울트라북 전용으로 설계된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에 집중될 예정이다.인텔 수석부사장 겸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사업부 총괄매니저인 르네 제임스(Renée James)는 “인텔캐피탈 앱업 펀드는 모바일 시장에 대한 인텔의 지속적인 지원을 보여준다. 인텔 아키텍처를 위한 흥미로운 애플리케이션과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앱업 펀드의 핵심”이라며, “앱업 펀드는 인텔이 혁신을 거듭해 나갈 수 있도록 해주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동시에 전도유망한 기업들이 미래의 소프트웨어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텔캐피탈 앱업 펀드 투자 내역:

  • 어반 에어쉽(Urban Airship)  (미국) :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모바일 마케팅을 위한 솔루션을 만드는 기업으로 퍼블리셔와 개발사들은 어반 에어쉽의 플랫폼을 사용하여 마케팅 대상을 공략하고 푸시 알림(push notifications), 앱 내 구매, 서비스 신청, 컨텍스트 및 위치 정보 등의 기능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매출을 증대시킨다. 이를 통해 결과적으로 개발업체들이 더욱 영리하고 풍부하며 가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애플리케이션들을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 4tiitoo AG  (독일) : 커널(Kernel) 개발에서부터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이르기까지 시스템 레이어 전반에 걸친 오픈소스 기반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 전문업체이다. 4tiitoo의 ‘위탭(WeTab) OS’는 태블릿 PC와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사용자 경험(UX)과 라이프스타일 디자인을 결합시켰다. 위탭OS는 리눅스(Linux), 자바(Java), HTML5에서부터 어도비 에어(Adobe AIR), 어도비 플래쉬(Adobe Flash), 안드로이드까지 다양한 플랫폼과 기술을 기반으로 한 애플리케이션들을 지원하여 사용자가 아무런 불편이나 제한 없이 최상의 웹 및 컴퓨팅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텔캐피탈 앱업 펀드는 집에서, 일터에서, 그리고 어디에서든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자 하는 인텔의 다양한 노력 중 하나다. 이러한 노력 가운데는 3억 달러 규모의 인텔캐피탈 울트라북 펀드(Ultrabook Fund)도 포함된다.

인텔캐피탈은 이번 글로벌 서밋에서 인텔캐피탈 앱업 펀드 및 초기 투자 내용과 함께, 글로벌 혁신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을 위해 어제 전세계 여러 국가의10개 기업을 대상으로 신규 및 계획 투자 내역도 공개한 바. 인텔캐피탈의 투자를 받은 기업은 대한민국의 ㈜네오셈(Neosem Inc.)을 비롯 인도의 해피이스트 마인드(Happiest Minds technologies)와 텔리브라마 컨버전스 커뮤니케이션(Telibrahma Convergent Communications), 중국의 아웃블래이즈 벤처 홀딩스(Outblaze Venture Holdings Ltd.), 마이어테크(Miartech Inc.)와 메이크폴로닷컴(Makepolo.com Co. Ltd.), 대만의 SNS플러스(SNSplus Inc.)와 인사이드 소프트웨어(Insyde Software), 일본의 원비(OneBe Inc.)와 G-클러스터 글로벌(G-cluster Global Corp.), 브라질의 Pixeon 등이다. 인텔캐피탈은 2011년 글로벌서밋에서 총 4,500만 달러의 신규 투자를 발표했다.

인텔캐피탈 글로벌 서밋에 대하여

인텔캐피탈 글로벌 서밋은 인텔캐피탈이 주최하는 테크놀로지 네트워킹 이벤트로 이전에는 CEO 서밋(CEO Summit)이라는 타이틀로 불렸다. 2011년 글로벌 서밋은 인텔캐피탈 포트폴리오 기업 중 참가 등록을 한 900 여명의 인원과 인텔의 전세계 고객사와 파트너사, 업계의 리더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자리다. 2011년 인텔캐피탈 글로벌 서밋은 크레디트스위스그룹(Credit Suisse), 에버코어 파트너스(Evercore Partners), 깁슨 던 앤드 크루처 (Gibson,Dunn&Crutcher), KPMG, 모리슨 앤 포에스터 (Morrison & Foerster)가 후원한다.

인텔캐피탈에 대하여

인텔의 세계적인 투자 조직인 인텔캐피탈은 전 세계의 혁신적인 기술 기업에 투자한다. 인텔캐피탈은 기업용, 가정용, 모빌리티, 헬스, 컨슈머 인터넷, 디지털미디어, 반도체 제조 및 클린테크와 관련된 다양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제공 기업들에 투자한다. 1991년 이래, 인텔캐피탈은 전세계 51개국 이상 지역의 1,165개 기업에 미화 102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다. 이 기간 동안, 193개 포트폴리오 기업들이 여러 증권 시장에 상장했으며, 284개 기업에 대한 인수 합병이 이루어졌다. 2010년, 인텔캐피탈은 119건의 거래를 통해 약 3억 2,700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이 중 약 44% 는 미국과 캐나다 이외의 지역에 투자되었다. 인텔캐피탈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과 특징은 www.intelcapital.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텔에 대하여

인텔은 컴퓨팅 기술혁신 부문의 세계적 선도기업이다. 전 세계 컴퓨팅 기기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기술들을 개발, 구축한다. 인텔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newsroom.intel.com  혹은 blogs.intel.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텔과 인텔 로고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인텔의 등록 상표로 등록되어 있다.
* 제3자의 마크 및 브랜드는 각 소유회사의 자산이다.

인텔에 대하여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인 인텔(NASDAQ: INTC)은 전 세계 혁신의 바탕이 되는 컴퓨팅 및 통신기술로 데이터 중심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엔지니어링 분야에 있어 인텔의 전문성은 전 세계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기여할 뿐 아니라 클라우드와 네트워크, 엣지까지 스마트 커넥티드 월드를 구성하는 모든 인프라와 수십억개의 디바이스를 작동시키고 연결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인텔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newsroom.intel.com and intel.com 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텔 및 인텔 로고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인텔의 상표로 등록돼 있다.

*기타 이름과 상표는 해당 기업의 자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