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s news source for media, analysts and everyone curious about the company.

우리는 다양성을 위해 경쟁이 아니라 협력해야 한다.

 

인텔, 새로운 포용 지표에 따른 의미 있는 진전을 위한 2020 다양성 및 포용 보고서, 급여 데이터 발표

존스 (Dawn Jones) 인텔 다양성 포용 부문 책임자 (권한대행)

2020 1218, 서울 – 2020년은 변화무쌍한 한 해였다. 이로 인해 우리는 업계에서 직면하는 여러 어려움을 다른 방식으로 생각할 수 있었다. 인텔은 데이터 공유를 통해 인텔이 이룬 발전을 축하하고, 장애물을 마주했다. 우리와 업계 전체를 위해 투명성에 대한 기준을 지속적으로 높여야 한다.

현재 우리가 어떤 위치에 있든지, 인텔에서 우리는 더 많은 일을 해야 하며, 함께 해야 한다. 업계 전체의 측면에서 우리는 데이터 공유, 문화 및 정책, 혁신 및 문제 해결, 특히 소규모로 존재하는 인력 풀과 관련한 다양성과 포용성 측면에서 협업보다는 경쟁하는 경우가 많다.

인텔은 최신 고용 현황 데이터와 2019년 급여 데이터를 EEO-1 형식으로 발표했다. EEOC(고용 평등 기회 위원회, Equal Employment Opportunity Commission)는 현재의 코로나 19 환경 때문에 고용주에게 EEO-1 급여 데이터 제출을 요구하지 않지만, 인텔은 데이터의 지속적 수집뿐 아니라 공개도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려면 데이터를 투명하게 공개해 책임을 느끼고 업계 전반의 조치를 독려해야 한다.

올해 인텔은 일부에서는 개선이 있었고, 다른 부분에서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전세계적으로 인텔의 많은 여성 직원들이 경력직 및 고위직에 분포되었고, 라틴 계열 및 참전용사(veteran) 비율이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뤘다. 하지만 미국내 전체 여성 임직원의 숫자는 감소했다.

미국의 급여 데이터를 보면 회사의 가장 고위층, 즉 가장 높은 보상을 받는 직급에서 여성 및 소수집단(underrepresented minority, 아프리카계 미국인, 히스패닉계 미국인, 아메리카 원주민 남성과 여성) 비율이 낮다. EEO-1 최고 임금 분류에서 백인과 아시아 남성들은 임원, 선임 이사, 매니저 직위에 분포 비율이 높은 반면, 여성들과 소수집단 비율이 적어 낮은 임금 범주에 분포해 있다.

지난 10년 동안 인텔은 계획보다 2년 앞당겨 미국내 고용 현황에서 여성 및 소수집단 목표 비율을 달성했다. 또한 인텔은 전세계적으로 성별 임금 형평성을 달성했으며, 미국에서 인종 및 민족의 임금 형평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공급업체와의 연간 지출을 10억 달러로 늘리고, 기술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5백만 여성을 지원하는 목표를 달성했다. 데이터 투명성은 우리가 여전히 달성해야할 목표로 남았다.

인텔의 고용 현황 데이터

올해 인텔의 고용 현황 데이터에서, 인텔은 처음으로 미국의 참전용사에 대한 정보와, 소수집단 여성에 대한 정보를 포함시킬 계획이다.

다음은 2019-2020년 고용 현황 관련 주요 데이터다.

  • 글로벌 인력에서 전체 여성 비율은 0.4%포인트(27.4%→27.8%), 임원급 여성의 비율은 0.8%포인트(20.3%→21.1%) 향상되었다.
  • 미국 전체에서 여성의 비율은 0.2%포인트(26.5%→26.3%) 감소했다.
  • 전 세계 기술직 종사자 여성 비율이 0.6%포인트(24.6%→25.2%)로 향상된 반면, 미국내 기술직 종사자 여성 비율은 0.2%포인트(23.7%→23.5%) 감소했다.
  • 전반적으로 소수집단 비율은 0.4%포인트(15.8%→16.2%) 향상되었으며, 이는 대부분 0.5%포인트(10.0%→10.5%) 상승한 라틴계열 비율에 따른 것이다.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비율은 4.9%로 제자리걸음했다. 북미 원주민의 비율은 0.01%포인트 (0.79%→0.8%) 증가했다.
  • 미국의 소수집단 임원 비율은 0.4%포인트(8.8%→8.4%) 감소했으며, 소수집단 여성 임원은 0.6%포인트 (1.8%에서 2.4%) 증가했다.
  • 여성은 부사장 승진자의 약 27%를 차지했으며, 변화와 진전에 대한 높아진 관심을 보여준다.
  • 2017년 이후 미국 내 고용자 중 참전용사 비율은 꾸준히 증가해 1.4%포인트(5.9%→7.3%) 상승했다.

앞으로 10년간 지속적으로 기준 높이기

라이즈2030 (RISE 2030)의 목표를 위한 인텔의 다양성 및 포용성 계획에는 기술직 종사자 여성 비율을 40%로 늘리고, 고위 임원 역할에 여성과 소수집단의 수를 두 배로 늘리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장애가 있는 직원의 비율을 10%로 증가시키는 것, 포용적인 리더십 관행이 인텔의 글로벌 문화에 내재되어 있음을 보증하는 것을 포함한다. 인텔은 또한 사회 형평 프로그램과 포용 목표를 진전시키는 이니셔티브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이다.

2016년에는 직원 유지를 위해 기밀 온라인 핫라인인 인텔 웜라인(Warmline)을 출시했다. 2021년 이후를 위해, 이사급 이상 지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임원용 웜라인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는 고위직에 여성들과 소수집단을 유지하기 위한 인텔 노력의 일환으로, 포용적인 업무 환경을 훼손하는 경우 실시간 지원을 제공하고, 원인을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업계 전체가 마주한 장애물

지금까지 말했듯이 업계 전체를 위해서 우리는 더 많이 해야 한다.

2017년 페이스케일(PayScale) 연구에 따르면, 백인 남성과 비교했을 때, 백인 여성은 추천을 받을 확률이 12% 낮았고, 유색인종(남성)은 26% 낮았으며, 유색인종(여성)은 35% 낮았다. 우리는 더 많은 인재 풀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인텔은 능력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기회를 공개하고, 접근가능하게 만들어야 한다. 또한 진행 상황을 더 잘 평가하기 위해 공유된 측정 기준과 측정값을 만들어야 한다.

인텔은 현재 글로벌 포용 지수 개발에 파트너사와 협력하고 있다. 이 협업의 목적은 인텔이 공개적할 수 있는 통합 목표와 측정 기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인텔은 이러한 노력으로 계속되는 우려를 해소할수 있다고 믿는다. 앞으로 여러 달 동안 글로벌 포용 지수와 관련 노력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인텔은 2030년 목표를 달성하고 업계의 모든 수준에서 다양성과 포용성을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의 사업과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세상을 바꾸는 기술을 창조하고자 하는 인텔의 목적에 기초한다. 이는 지속성, 투자, 새로운 종류의 협업이 필요할 것이다. 우리는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인텔에 대하여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인 인텔(Nasdaq: INTC)은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하고 전 세계의 발전을 가능케 할 세상을 바꾸는 기술들을 창조하고 있다. 무어의 법칙에 고무된 인텔은 고객의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반도체의 설계와 제조 과정을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텔은 클라우드, 네트워크, 엣지 그리고 모든 컴퓨팅 디바이스에 인텔리전스를 접목함으로써 데이터의 잠재력을 끌어내 기업의 비즈니스는 물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인텔의 혁신적인 노력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newsroom.intel.com 혹은 intel.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텔©. 인텔 및 인텔 로고는 인텔사 또는 그 자회사의 상표이다. 기타 명칭과 브랜드는 해당 소유업체의 자산이다.